이 보고서는 유럽 및 전세계가 직면한 여러 문제에 대한 유럽연합공동연구센터의 대응 전략을 담고 있으며, 이를 실천하기 위한 유럽연합공동연구센터의 역량 강화방안, 법적 제도 등을 제시하고 있다.


○ 7개의 중점 연구 분야는 다음과 같다.


1. 열린 경쟁 경제로의 발전: 거시/미시 정책, 구조 개혁 아젠다, 고용/교육/훈련 아젠다, 디지털 아젠다, 연구개발 아젠다 등을 지원하는 통합적인 사회-경제적 정책을 제공함으로써 유럽 2020 전략 목표에 기여한다.


2. 저탄소 사회 개발: 에너지, 물류, 청정생산기술 및 소비 패턴을 조사함으로써 유럽연합이 저탄소 사회로의 진보적인 전환에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3. 천연자원의 지속 가능한 관리: 지속 가능한 관리에 대한 이슈 및 전략적 자원(식량, 물, 공기, 광물, 에너지, 토양 등)에 대한 이슈를 조사한다.


4. 식량 및 소비재 제품의 안정성: 식량/사료 및 여타 새로운 소비자 제품의 안정성에 대한 유럽연합 법률 개발 이슈를 조사한다.


5. 핵안전 및 안보: 핵연료 반응기의 현재 및 미래의 안전성, 핵연료 주기 및 핵보호장치에 대한 안전성 등에 대한 독립적이고 신뢰성 있는 과학기술적 평가 방법을 제공한다.


6. 안보 및 위험 관리: 위험관리를 포함한 국민들에게 안보를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 접근의 개발을 지원한다.


7. 참조 재료 및 측정: 표준 및 참조측정 분야에서 강력한 역할을 관리한다.


○ 이러한 중점 연구분야를 추진하기 위한 정략적 시사점


1. 폭넓은 정책 분석 관점에서 현재 및 미래 역량을 개발해야 한다. 이러한 수요는 과학기술적인 접근하에서 경제 및 사회 분야의 통합을 좀 더 요구한다.


2. 가능한 시나리오를 정교화하고, 시험하고, 묘사할 수 있는 역량에 필요한 정책 옵션을 개발한다. 이는 상이한 제한적인 조건 또는 정치/사회적 니즈의 진화에 따른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JRC는 다양한 연구 주제의 단절에 대한 분석에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질 것이다. 따라서 JRC는 범-JRC 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체계 및 메커니즘을 설립할 것이고, 과학자들이 좀 더 통합적인 방법으로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창출할 것이다.


3. JRC는 기업환경스케닝, 예측 활동을 통해 예측적인 지능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기업 기능을 제공해야 하고 JRC의 주요 연구분야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분석을 제공해야 한다.


4. 사회-경제적인 그리고 지속가능성 역량의 통합은 모델링 역량과 모델링 플랫폼을 활용한다. 이러한 것은 분야별로 기인해야 하고 정책 분야 사이 통합되어야 한다. JRC는 복잡한 정책이슈를 통합하는 모델링 플랫폼의 프레임워크를 제공할 것이다.


5. JRC는 확대된 DB를 추가적으로 개방하는 방안을 고려할 것이다. 이는 기술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연구기관, 공공, 산업에 적절하고 접적으로 가능해야 한다.


6. JRC는 인력을 최고의 자산으로 고려한다. 고급인력을 채용하고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우수한 과학적 생산성을 이끌 것이고, JRC 미선과 비전의 달성에 기여할 것이다. JRC는 연속적인 다년간 채용 계획을 수행할 것이다.


7. 기초시설 개발계획은 실험시설의 단계적 추진 및 수정을 위한 투자 의사결정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될 것이다. 동시에 JRC는 연구기반시설에 대한 유럽연합전략포럼(ESFRI)을 실현하기 위한 시설 참여의 유연성을 평가할 것이다.


8. JRC는 주요국가와의 과학기술 국제 공동협력 활동을 강화할 것이다. 이를 위해 JRC는 UN, OECD와 같은 국제기관에 대한 추가적 지원을 강화할 것이고, 여타 국제적인 파트너들과 공동협력을 추구할 것이다. 또한 JRC는 여타 중요 연구개발 기관과의 전략적 파트너쉽 관계를 강화할 것이다.

1279154264_JRC Strategy 2010-2020_Summary.pdf

URL : http://ec.europa.eu/dgs/jrc/index.cfm?id=1410&obj_id=11010&dt_code=NWS&lang=en

<출처> NDSL, 2010-07-11

Posted by TopAR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