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트너Gartner 사에 따르면 웹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한 수익이 2010년에는 683억 달러(한화 약 82조 원 )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는 2009년 589억 달러에서 16.6% 증가한 금액이다.(가트너는 2008년에 2009년 클라우드 시장 규모가 563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업계에서는 2014년까지 성장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2014년에는 1,488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하는 기업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공급 측에서 기술 제공자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을 성장하는 산업에서 기회로 활용하기 위한 전략으로 보고 있다.


가트너의 조사 부문 부사장인 벤 프링Ben Pring은 "기업들의 클라우드 컴퓨팅과 클라우드 서비스의 도입 가속화와 기술제공자로서 공급 측의 폭발적인 증가를 성장하는 상업적 기회를 활용하기 위한 전략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또한 "어플리케이션 적용 규모에서 수천 명의 이용자를 지원하는 것이 일반적 규모가 될 정도로 증가하고 있다.

IT 관리자들은 클라우드 서비스의 적용 전략을 고민해야 한다. 성장하고 있는 기업들은 증가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환경에서 자사의 IT 운영에 대해 숙고해야한다."라고 말했다. 가트너는 기업들이 앞으로 5년 동안 진행할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서비스Software as a service(SaaS),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Platform as a service(PaaS) 그리고 클라우드 기반시설 서비스Infrastructure as a service(IaaS)를 확충하는 데 총 1,120억 달러(한화 약 136조 원)를 지출할 것으로 추산했다. 이어 그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발아기인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서비스 기간이 지난 뒤 이용·임대·외부 서비스에 대한 이용료 정산과 같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핵심에 대한 이슈가 불거질 것이라고 전했다. 이러한 현상이 부분적으로는 거시경제적인 사실로 설명될 수 있다.

지난 18개월의 재정난은 모든 조직들이 지출 비용 전부를 면밀히 검토했다는 의미다. 보다 스마트하며 저비용의 기능성을 가져올 수 있는 IT 솔루션을 이러한 재정난에서 무시하기는 어렵다. 근본적으로, 복잡하고 특성화되었으며 고가인 솔루션을 덩치 큰 조직 내부의 IT팀이 관리하는 것과 같은 이전 세대의 관리 원칙에 기초한 기술 관리의 문제점이 커지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클라우드 컴퓨팅이 주는 혜택이 모든 형태의 기업들에게 적절하며 매력적이 되어가고 있다. 그래서 클라우드 컴퓨팅은 자료의 성격이 짙어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북미지역과 유럽 시장은 지리적 측면에서 가장 큰 시장으로 대표되는 반면 세계의 다른 지역들은 성장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성장은 전체적인 가중치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미국은 2009년에 웹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점유율이 60%였으나 2010년에는 58%로 낮아질 것이며 이는 보다 많은 규모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하기 시작한 다른 국가들과 지역의 영향으로 50%까지 떨어질 전망이다. 서유럽은 2010년에 클라우드 서비스로 23.8%의 수익을 얻을 것으로 예상되며 일본은 10%대로 나타날 전망이다. 그리고 2014년에 영국은 29%, 일본은 12%에 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벤 프링은 "우리는 인터넷과 클라우드 서비스의 도입에서 개발도상국이 서구 시장을 뛰어 넘어 전 세계 시장에서 커다란 비율을 차지할 것이라는 가설을 뒷받침할 만한 어떤 증거도 발견하지 못했다."라고 밝혔다. 산업적 측면에서 금융계와 제조업계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가장 큰 얼리어답터early adopter다. 공공분야에서 클라우드 서비스의 가능성과 전체 시장 점유율에 명백한 관심을 보이는 동안 통신과 첨단기술 산업계는 상당한 규모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관심이 커졌지만 많은 기업들은 아직도 클라우드 컴퓨팅의 아이디어와 클라우드 컴퓨팅 제품에 강한 우려를 갖고 있다. 보안에 대한 문제가 그중 가장 주요한 이슈이며 서비스 가능성, 공급자의 사업 영속성과 안정성 등이 우려의 원인이 되고 있다. 벤 프링은 "많은 기업들은 아마도 클라우드 컴퓨팅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시험해 볼 것이다. 하지만 그들은 곧 자신들의 요구에 클라우드 서비스가 적합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우리는 기업들의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이 IT 서비스 제공자들의 아웃소싱, 시스템 통합 및 개발 등과 같은 현재의 공급방식의 진화를 가져올 수 있으며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화하거나 기존 방식과 클라우드 컴퓨팅의 융합을 시도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URL : http://www.gartner.com/it/page.jsp?id=1389313

<출처> NDSL, 2010-06-30

Posted by TopAR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