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럽 연합의 연구자들은 인류의 지식을 총 집합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개발 중이다. 수백 개의 기관들과 수백만 개의 문서가 이미 이 “지식의 국제연합”에 연결되어 있다.

유럽 연합의 자금 지원을 받고 있는 ‘Digital Repository Infrastructure Vision for European Research(DRIVER, 유럽의 연구를 위한 디지털 정보저장소 시설 비전)’ 프로젝트의 핵심 결과물은 여러 기관들이 정보저장소(repository)를 연결시켜서 한 개의 거대한 네트워크 된 ‘도서관 중의 도서관’을 구축할 수 있는 기술에서 일대 진전을 가져오게 한 것이다.



DRIVER의 연구원들은 ‘D-NET’ 이라는 소프트웨어를 만들었는데, 이 소프트웨어는 전통적인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25가지의 유럽 언어로 오래된 시스템과도 소통할 수 있게 하며 다양한 컴퓨터 플랫폼으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연결하게 해준다. DRIVER 프로젝트의 기술적인 성과는 중요한 것이지만 또 한 가지의 본질적인 목표는 대륙 간에 분포되어 있는 다양한 저장정보의 통합이 제대로 작동하는 지 확인하는 것이다.

현재까지 25가지의 언어를 사용하는 27개의 유럽 국가들에 있는 240개의 기관들이 연결되어짐으로써 European Open Access 조사로 가는 관문인 DRIVER 검색 포털을 만들 수 있었다. 이것은 정기적으로 잡지 기사, 서적, 학위논문, 강의, 그리고 리포트들을 수집할 것이며 이 포털의 주소는 http://search.driver.research-infrastructures.eu이다.

현재 이 사이트에는 대략 1백만 개의 문서가 검색 가능한데 이 숫자는 더 많은 기관들이 자신들의 온라인 정보저장소를 등록하는 것이 얼마나 간단한지 알게 되면 될수록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DRIVER 검색 포탈은 D-NET 소프트웨어의 강력한 기능을 보여주는데 이것은 오픈 소스 애플리케이션으로서 누구나 접근 가능하며 작업할 수 있다. DRIVER의 작업은 사람들이 귀중한 데이터를 관리하거나 정리하는 방법을 단지 시스템 간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대체할 수 있도록 한 것인데 이로써 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국제연합” 같이 될 수도 있다.

정보 과학과 정보저장소 관리의 최신 기술개발을 조사하기 위해 기술 전망 그룹(Technology Watch)이 만들어졌고 이 그룹은 표준을 구축하는데 매우 능동적인 역할을 해왔다. DRIVER의 중요한 생산물 중 하나는 정보저장소 관리자들을 위한 지침(Guidelines for Repository Managers)인데 이것은 서로 다른 시스템 간에 정보처리상호운용 규칙을 정하는데 중요한 문서이다. 예를 들어 사람들에게 DRIVER 검색 포탈은 비전에 대한 시범을 보이는 것이라면, 지침은 그 비전을 깨닫는데 중요한 엔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시간이 지나면서 세계 곳곳의 정보저장소가 DRIVER의 플랫폼과 지침과 호환되도록 개발하고 적응해 나갈 것이다.

이 같은 생각은 약간의 허황된 시나리오이긴 하지만 DRIVER는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어서 DRIVER 프로젝트의 기준에 따라 정보저장소들을 비준하는 온라인 툴을 개발 중이다. 나아가 DRIVER를 시범적인 프로젝트에서 완전히 동작되는 국제기구로 승격시키기 위해 정보 제공자들과 디지털 정보저장소/도서관 이해관계자들의 네트워크인 DRIVER 연합(DRIVER confederation)을 만들었다.

이 프로젝트의 작업은 상당한 국제적 관심을 받았는데 중국, 인도, 남미 등의 정보저장소들이 DRIVER 파트너들과 연락을 하고 그들의 자료를 배치할 수 있는 계획을 추진 중에 있다. 중국 과학 아카데미는 현재 그들의 국가 정보저장소로 D-NET을 고려하고 있는 중이다. 중국 과학 아카데미는 이 프로젝트에 관심을 갖고 있는 많은 기관들 중 하나일 뿐이다. 현재까지 D-NET 오픈 소스 코드를 다운받은 수는 800건이 넘는다.

장기적인 계획 이외에 단기적으로 D-NET 플랫폼을 상업화 시키려는 가능성도 있다. “D-NET는 콘텐츠 관리 시스템처럼 강력한 시스템이기 때문에 상업적인 잠재성이 있다.” 라고 Ioannidis가 밝혔다. 하지만 현재 DRIVER의 우선순위는 시스템을 작동시키는데 있고 더욱 많은 기관들이 이 플랫폼을 사용하게 하는데 있다. 우리의 다음 목표는 시스템을 확장시켜 단순 텍스트 문서의 수준을 벗어나 어떠한 미디어도 감당할 수 있게 하려고 한다. 하지만 오픈 소스 라이선스로 상업기업이나 다른 아무에게나 제공이 가능하다.

빠른 속도로 유럽과 전 세계의 기준이 되어가고 있는 DRIVER 기술은 개인 정보 제공자에게 정보저장소 및 다른 기관과의 연결을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방대한 잠재성을 제공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DRIVER는 유럽과 세계의 연구와 정보의 풍족함을 합치려는 계속되는 노력과 열정을 대표하는 작업이라고 볼 수 있다.

URL : http://www.sciencedaily.com/releases/2009/09/090925102101.htm

<출처> NDSL, 2009-09-30

Posted by TopAR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