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Definition)

두부 혈관의 기능 이상 때문에 나타나는 발작성 주기성 두통으로서 주로 두부의 한쪽에서만 나타나는 일측성으로 볼 수 있다. 쪽골이라고도 부르며, 여자가 남자보다 3배 많다. 편두통은 성격이 꼼꼼하고, 깔끔한 사람에게서 발생하고, 형제들 가운데 가족력이 있고, 특히 여자의 경우 배란기 때 흔히 볼 수 있으며 폐경기가 지나면 대개 없어진다.

연령으로는 소아기 사춘기에 많고, 정신적 소인이나 생활환경과 관계가 있다. 편두통은 대개 24∼48시간 동안 지속한다. 몇 주 또는 몇 달 간격으로 발생하는 주기성을 가지고 있다.

원인 (Cause)

발생기전은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혈관설이 가장 많이 알려지고 있다. 혈관설이란 편두통이 뇌동맥의 일시적 수축과 확장으로 발생한다는 설이다. 이것은 1단계로 뇌동맥이 수축할 때는 전구증상으로서 갑자기 눈앞이 번쩍거리고, 눈이 피곤해지고, 시야가 흐려지고, 한쪽 또는 양쪽 팔다리에 감각의 이상 등 국소신경증상이 나타나며 2단계에 뇌동맥이 확장할 때 편두통이 발생한다는 설이다.

증상 (Symptom)

발작적으로 짧게 그리고 박동성으로 생기고, 오심과 구토를 동반하는 것이 특징이다. 증세는 전신권태, 두중감(頭重感) 외에 섬광암점(閃光暗點)이 특징적이며, 시야의 중심에 암점이 나타나고, 거기에서부터 시야의 주변으로 향하여 번쩍번쩍 빛나는 광체가 퍼져간다. 두통은 일측성인데, 심하면 반대쪽으로도 퍼진다. 부위로는 측두부, 전두부, 안와부에 많고, 다음에 두정부에서 후부로 확대된다. 이 두통 발작은 몇 분 또는 몇 시간 안에 소실한다.

치료방법 (Treatment)

완치할 수 없지만, 크게 발작급성기의 약물요법과 예방적 약물요법의 2가지로 나눈다.

편두통 환자는 두통일기를 쓰면서 발작의 빈도 및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등을 조사한다. 편두통 발작이 1개월에 1∼2회 이하이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정도라면 발작급성기의 치료만을 하면서 상태를 관찰한다. 그러나 편두통 발작이 1개월에 3∼4회 이상 일어나거나, 발작횟수가 1개월에 1∼2회 일지라도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예방적 약물요법이 필요하다.

예방적 약물요법은 막연하게 계속할 필요는 없으며, 3∼6개월 주기로 관찰하여 편두통 발작이 경감되거나 빈도가 감소하여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적어지면 일단 중지한다. 치료에는 진통제, 혈압강하제, 혈관확장제, 항히스타민제 등이 사용된다. 평소에 심신의 안정을 취한다.

민간요법

백지 (漢)白芷 (同)구릿대

진정작용을 하기 때문에 두통에 사용하면 좋다. 특히 앞머리가 아플 때 사용하면 더욱 좋다. 하루 12g을 달여서 3회로 나누어 먹는다.

천궁 (漢)川芎 (同)궁궁이

진정작용이 있기 때문에 머리가 어지러우면서 아플 때 활용하면 좋다. 특히, 신경쇠약으로 발생하는 두통에 좋다. 쌀 씻은 물에 담가 두었다가 말려서 1회 3-4g씩 하루 3회 식전에 먹는다.

국화 (漢)菊花

감기로 인하여 머리가 아플 때 사용하면 좋다. 그러나 많은 양을 사용하면 심장활동을 억제하고 체온을 갑자기 낮추기 때문에 적당량을 사용해야 한다. 하루 15g을 달여서 3회로 나누어 먹거나 가루내어 1회 2-3g씩 하루 2회 먹는다.

세신 (漢)細辛

추위를 타고 머리가 아플 때 사용한다. 하루 3g을 달여서 2-3회로 나누어 먹는다.

박하 (漢)薄荷

감기로 열이 나고 눈이 붉으면서 머리가 아플 때 사용하면 좋다. 하루 5g을 달여서 3회로 나누어 먹는다.

창이자 (漢)蒼耳子 (同)창이초,도꼬마리

감기나 콧병으로 머리가 아픈 증상에 사용한다. 하루 12g을 물 300㎖로 달여서 2-3회로 나누어 먹는다. [주의] 복용량에 주의해야 한다. 복용량이 많아지면 머리가 더 아플 수도 있다.

고본 (漢)藁本

진통효과가 있는데 특히, 주로 뒷머리가 아플 때 사용하면 좋다. 하루 6-8g을 물 200㎖로 달여서 하루 3회 공복에 먹는다.

방풍 (漢)防風

감기로 인하여 머리가 아플 때 사용한다. 하루 3-9g을 달여서 3회로 나누어 먹는다.

독활 (漢)獨活 (同)따두릅

열을 내리고 진통작용과 진정작용을 하기 때문에 감기로 인하여 열이 나면서 머리가 아플 때 사용한다. 하루 10g을 물 300㎖에 달여서 2-3회로 나누어 먹는다.

만형실 (漢)蔓荊實 (同)만형자,순비기나무열매

진정작용, 진통작용, 해열작용을 하기 때문에 감기로 인하여 열이 나면서 머리가 아플 때 사용한다. 12g을 물 300㎖에 달여서 2-3회로 나누어 먹거나 가루내어 1회 4g씩 하루 3회 먹는다.

강활 (漢)羌活 (同)강호리

머리 앞부분과 뒷부분이 아플 때 사용한다. 하루 3-15g을 달여서 3회로 나누어 먹는다.

시호 (同)柴胡

편두통으로 옆머리가 아플 때 사용한다. 하루 2.4-12g을 달여서 3회로 나누어 먹는다.

<출처>중앙건강백과

Posted by TopARA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좋은현상으로 2008.04.24 00: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이라 담아갑니다.*^^*

  2. timet 2009.02.25 18: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이라 담아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