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 탈


지사제를 복용하면 몸속의 나쁜 균이 빠져 나오지 못해 치료가지연되므로 지사제에 의존하지 말고,

물과 이온음료를 듬뿍 마시며 푹쉰다.

그러나 배탈이 사흘 이상 계속되면 다른 질병을 의심할 수 있으므로 병원을 찾아야 한다.

2. 과음 했거나 두통이 날

두통이 너무 심하면 그냥 참기보다는 카페인이 없는 두통약을 먹는 것이 좋고, 숙취 해소제를 먹으면 도움이 된다.

꿀물을 비롯해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3. 뱀에 물렸을 때

독사에 물린 경우에는 부상자를 조용히 있게 한다. 물린 자리는 비누와물로 부드럽게 씻어 준다.

반지나 보석 장신구는 부종이 생길 때혈액순환을 방해할 것이기 때문에 제거하여야 한다.

물린 팔다리는 골절을 입었을 때처럼 팔걸이나 부목으로 고정한다. 심장 높이보다 팔다리를 낮춘다.

즉시 의사의 치료를 받는다.

4. 벌레나 벌에 물렸을 때

벌침은 핀셋보다는 전화카드나 신용카드 등으로 피부를 밀어 빼는 것이 좋다. 얼음찜질을 해서 염증을 감소시키다.

독벌레에 물렸으면 암모니아수로 소독한 후 찬 물수건을 이용해 통증을 경감시켜야 한다.

5. 골 절 시

골절 부위를 움직이지 못하게 고정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상처가 나면서 부러진 경우라면 출혈이나 감염이 되지 않도록 멸균가제나 패드로 덮고 압력을 가해 지혈을 시켜주어야 한다. 하지만환자의 사지가 마비되는 등 심한 경우라면 가급적 환자를 그대로둔 채 구조대원이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6. 출 혈

지혈을 위해서는 출혈부위를 깨끗한 헝겊 등으로 세게 눌러줘야 한다.

선홍색 피가 나오는 동맥 출혈이라면 응급 상황인 만큼 심장에 가까운 부위를 끈으로 동여 매줘야 한다.

출혈 때 바람직한 자세는 바로 누운 상태에서 머리를 낮게 하고 다리를 높여줘야 한다.

그러나 뇌졸중은 오히려 머리를 높여주는 처치가 바람직하다.

뇌혈관이 터져 생긴 출혈성 뇌졸중의 경우 머리를 높여줘야 뇌혈관의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7. 교통사고 발생시

□부상이 경미한 경우

일단 병원으로 데려가 의사로부터 부상여부를 확인 받아 놓는것이 좋다.

□부상이 중한 경우

가급적 주위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부상자를 신속히 안전지대로 옮기고 응급조치 및 병원후송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부상자는 잘못 다루면 더욱 위험하므로 원상태로 두고 119구급대, 경찰에 연락하여 의료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의식이 없는 부상자

기도가 막히지 않도록 하고 피나 토한 음식물을 제거 합니다.

□호흡이 정지되었을 경우

심장 마사지 등 인공호흡을 합니다.

8. 상처 발생시 응급처치

깨끗한 물로 상처를 씻고 소독약을 바른 후 수건으로 감싸고 병원으로 가서 치료한다.

작업중 칼날에 부딪힌 작은 돌 등의 이물질이 눈에 박혔을 때는 고개를 숙이고 눈을 깜박거리며 눈물이 나도록 해

이물질이 자연적으로 빠져 나오게 한다.

눈을 비비며 이물질을 강제로 빼내려 하면 오히려 이물질이 더 깊이 들어가 상처가 악화될 수 있다.

손가락 등이 절단되었을 때에는 절단된 부위를 생리식염수나 물로 씻은 후 멸균거즈로 싸서

비닐봉투나 플라스틱 용기로 포장한 후 주위에 물을 채우고 얼음을 넣어 신속하게 병원으로 간다.

9. 명절연휴 비상 연락처


□긴급범죄신고 : 112

□일기예보 : 131

□교통 정보 : 133

□화재나 응급환자 발생시 : 119
□응급의료안내 : 해당지역번호+1339

Posted by TopAR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