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뼈 건강을 위해서 녹황색 야채를!


미국 미시간 간호 대학 연구팀은 비타민 K가 풍부한 녹황색 야채가 여성의 뼈 건강에 좋으며, 비타민 K가 부족하면 골다공증에 걸릴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즉, 연구팀은 뼈의 건강을 위해서는 비타민 K를 적절히 섭취하여야 하지만, 미국 젊은 여성들의 대부분은 건강한 뼈를 유지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양의 비타민 K를 섭취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비타민 K는 오스테오칼신 골단백질이 충분히 제 기능을 발휘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칼슘과 결합되어 뼈를 튼튼하게 만든다.갱년기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 호르몬 수치가 감소되면서 비타민 K의 기능이 저하된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건강한 중년 여성들의 골 밀도, 식이 습관과 혈액 검사를 수행하였는데, 연구 결과, 갱년기에 접어들면서 에스트로겐 호르몬 감소로 인하여 골 밀도 감소 현상이 발생하기 전에 사전에 뼈를 강화해야 된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즉, 젊은 여성의 경우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운동을 통하여 뼈를 강화하고 비타민 K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밝혀졌다.


비타민 K는 야채 기름 및 녹황색 야채에 풍부히 들어 있으며 특히 시금치, 브로콜리, 케일, 파슬리 등과 같은 야채에 함유되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성인들의 경우 뼈의 건강에 필요한 비타민 K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일부 영양제들의 경우 비타민 K를 포함하고 있지만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양의 비타민 K를 포함하고 있는 종합 비타민 영양제는 거의 없다. 비타민 K 영양제를 복용하고자 하는 경우, 보건 전문의와 상의하여야 하며, 혈전 용해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비타민 K 영양제를 복용할 수 없다.


SOURCE: Menopause, 2006;13:799-808


<출처> Ivanhoe Newswire(美), September 25, 2006

Posted by Top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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