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전문가에 따르면 현대인은 수면 부족으로 인하여 건강이 위협 받고 사회 생활 및 직장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서 수면 시간도 감소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러나 성인의 겨우 일생 동안 일정한 시간의 수면이 필요하다.


수면이 부족하면 감기에 걸리기 쉽고 고혈압으로 인한 기억력 손상이 일어나기 쉽고, 심혈관 질환 및 몇몇 특정한 종류의 암이 발병되기 쉽다.

그리고 잠이 부족하면 신경질이 늘게 되고 기력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미국 마요 병원 건강 Letter지의 8월 호에서 다음과 같이 수면을 잘 취할 수 있는 방법들이 소개 되었다.


1. 수면 시간을 우선적으로 배정하고 그리고 시간이 남는 경우에만 다른 일들을 수행하라.


2. 매일 같은 시간에 취침과 기상을 하도록 한다
- 주말에도 이러한 원칙을 고수한다. 낮에는 깨어 있고 밤에는 잠을 이루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일상의 일정을 조정한다.


3. 니코틴, 카페인 및 알코올 섭취를 피한다
- 니코틴과 카페인은 뇌를 각성 상태에 놓이게 하며, 알코올 성분은 일시적으로 잠을 오게 하지만 결국 신체의 휴식 상태 없이 수면을 이루게 한다.


4. 운동을 정기적으로 할 것
- 특히 에어로빅 운동은 수면에 이르는데 시간을 단축시키며 보다 더 편안한 수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된다.


5. 활발히 활동할 것
- 활발한 일상 생활은 적절한 수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너무 바쁜 일상 생활은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


6. 침대에서는 노트북 컴퓨터를 사용하거나 가계부를 작성하는 등의 뇌를 쓰는 작업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이면 심신을 편안히 하는 것이 좋다.


7. 침실은 선선하고, 어둡게 그리고 조용하고 안락한 장소가 좋다. 따라서 조명, 습도를 조절하고 소음을 차단하는 것이 좋다.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지 않지만 애완 동물은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 따라서 침실에서는 애완 동물이 없는 것이 좋다.


8. 일단 졸음이 오면 침실에 갈 것
- 만약에 침대에 누운 후 30분 이내에 잠이 오지 않으면 일어나서 다른 일을 하는 것이 좋으며 졸음이 다시 오면 침실로 다시 가면 된다.


9. 신체에 통증이 지속되면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
- 따라서 수면을 잘 취하려면 의사로부터 통증 경감을 위한 치료 또는 약을 처방 받는 것이 좋다.


10. 수면제는 마지막 수단으로만 사용할 것
- 수면제를 고려하는 사람은 의사와 상의하여 현재 처방 받고 있는 다른 약들과 상호 작용이 없어야 한다. 그리고 수면제를 복용하는 사람의 경우 수면제 복용을 중단하고자 하면 복용량을 서서히 줄인다. 절대로 수면제를 술과 같이 복용하지 말 것.

<출처> Medical News Today(美), 2006. 08. 12

Posted by TopAR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