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CGM (Consumer Generated Media/소비자 발신型 Media)


□ 소비자 참가型 Media


- 「Web 2.0」이전 인터넷上의 정보 발신은 'Mass Media型'이었으나,「Web 2.0」

에서는'소비자 발신型' Media가 되었음
ㆍ인터넷의 특징인 '자율', '분산', '협조'를 활용한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가 참가하여

함께만들어 감


- Blog와 SNS는「Web 2.0」, 개인 홈페이지와 게시판은「Web 1.0」으로 분류
ㆍ이 차이는 이용자가 'My Page' 등 개인 공간을 소유하게 됨으로써 나타나는 것으로,
ㆍ게시판은 공중화장실과 같이 더럽게 쓰는 이용자도 있지만,
Blog와 SNS는 개인 공간이므로 소유자가 Quality를 책임지고 있음.

※ 이용자가 직접 편집하는 인터넷 백과사전 'Wikipedia'의 경우, 신뢰성 높은 내용이

유지되고 있음


□ 컨텐츠를 Media化하는 편집력이 중요


- 소비자 발신型 Media에서 비즈니스를 할 때 중요한 것은

① 소비자에 대한 동기 부여와 ② 소비자가 쓴 컨텐츠(CGC/Consumer Generated

Contents)를 Media化(CGM)하는 편집력임
ㆍ소비자는 자신을 위해 쓰는 것으로 동기 부여가 중요하며,
ㆍ정보가 아무리 많아도 정리되지 않으면 이용자는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없으며,
사이트 방문자를 안정적으로 확보하지 못하게 되므로 편집이 필요함.


- CGC의 편집 방법은 편집기술을 이용하는 'Search(검색)', 운영자가 분류를 정비하는

'Directory', 이용자가 분류하는 'Tag' 등이 있음


※ 현재 CGM의 주요수익원은 Banner 광고, Affiliate Program 등 광고 관련 수익인데,
사업 모델로서는 컨텐츠 자체의 판매, 사이트 이용료, E-Commerce 도 가능함.


5. SaaS (Software as a Service)


□ 인터넷을 통해 S/W 구입


- SaaS란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것을 전제로 한 S/W임
ㆍ종래의 업무용 패키지 S/W는 도입에 상당한 비용이 들고 A/S 등 유지비용도 필요

한데,시스템이 금방 바뀌므로 Cost 억제가 곤란함
ㆍSaaS는 종량과금제(從量課金制)로 이용자가 얻는 혜택과 S/W 가격이 부합되므로,
투자효율을 파악할 수 있음은 물론 업데이트도 무료로 받을 수 있음.


- SaaS의 또다른 장점은S/W 회사가 달라도 필요 기능만을 가져와 사용할 수 있는 점


6. Mash Up


□ 新 Web 서비스의 Keyword는「융복합(融複合)」


- Mash Up이란 다양한 회사의 Data를 이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만드는 것으로,
2개社 이상의 서비스를 뒤섞어서 서비스의 경계가 없어지는 추세를 일컬음
ㆍ「はてな」사이트에서는 Google의 지도 서비스를 이용해 그 지도에「はてな」자체

서비스인 일기, 사진 등을 붙일 수 있는 'はてな Map'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함
ㆍ 예전에는 'はてな Map'과 같은 서비스를 개발하려면, 지도 DB를 보유하는 회사에

사용료를 지불해야 하며,또한 Data 자체도 가공이 어려운 구조로 신규 서비스를

개발하기 어려웠음.(Google Map은 무료이며, 활용도 용이함)


□ 비즈니스의 기회가 확대


- Mash-Up을 하기 위해서는 공개된 Data를 이용해야 하므로, 소규모 기업에서도

개발할 수 있음.


- Mash-Up으로 오락성이 높은 서비스를 쉽게 만들 수 있으므로 이용자는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으며, Data를 공개한 기업은 그 만큼 자사 서비스의 확대 가능성이 높아지게 됨.
ㆍ「Amazon.com」은 자사 Data를 공개한 결과 실제로 이익을 올리고 있음.


7. Post Web 2.0


□ 미국은 'Web 2.0 버블' 상태


- 현재, 미국에서는「Web 2.0」관련 회사의 주가가 1년 전의 10배
ㆍ「Web 2.0」관련 사업계획을 가지고, 사람만 모이면 100% 돈을 벌 수 있는 상황이며,
그런 상황에서는 벤처기업의 질이 점점 떨어질 수 밖에 없을 것으로 판단됨
ㆍ일본은「Web 2.0」관련 기술이 완전히 도입되지 않았으므로,

현재는 회사를 만드는좋은 시기이며 모바일, 게임, 컨텐츠 사업 등 일본 기업이 강한

분야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큼


□ Real-Time으로 연결될「Web 3.0」

-「Web 3.0」에는 Network Game, Ubiquitous Network, 음성, 3D, 동영상, Presence

(인간이 실시간에 연결되는 것) 등이 있음.
ㆍ현재, Web 사이트의 갱신은 1달에 한번 있으면 많은 편이며, Blog를 갱신할 때는

약 2분 소요되는데,「Web 3.0」에서는 Read-Time의 감각이 보편화될 것임


<출처> 주간 동양경제(日), 2006. 6. 24, p.30-45

Posted by Top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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