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에 의해, 일찌기 흡연하고 있던 사람의 체중이 2.3~6.8 kg 증가한다고 일반적으로 말해지고 있지만, 새로운 연구에 의하면 실제로는 9 kg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만, 연구자 등은 이것이 금연을 하지 않는 이유는 되지 못한다고 말하며, 금연 프로그램에 체중 관리를 추가할 필요성을 지적하고 있다.


美 의학잡지「Health Services Research」7월 6일자 온라인판에 게재한 미국 미시간 대학과 캘리포니아 대학 버클리교의 공동연구는 1998년에 흡연자 5,887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Lung Health Study(LHS)의 데이터를 재 분석한 것으로, 금연으로 피험자의 체중이 평균 약 5.3 kg 증가한다고 여겨지고 있었다.


새로운 분석에서는 금연자의 체중 증가량은 약 9.7 kg였다.
연구자는 최초의 분석에서는 병적 비만의 흡연자가 제외되었고, 인종이나 민족에 관한 정보가 보고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광범위한 인구 집단에 적용시키려면 주의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번은, 데이터 분석에 새로운 통계적 수법을 이용하였으며, 향후 같은 연구에는 이 수법을 이용하는 것을 장려하고 있다.


연구자들은 이번 얻을 수 있던 지견으로는 금연에 의한 건강의 편익에 대항하는 것이 아니라, 「금연 프로그램에 감량이나 운동에 관한 카운셀링을 도입할 필요성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말한다.


「control your weight when you quit smoking」


<출처> HealthDay News(美), FRIDAY, July 7 2006

Posted by TopAR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