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흰자 단백질이 정신 맑게 해주기 때문


점심식사 뒤 오후 서너 시 무렵 사무실 책상에 앉아 꾸벅거린다면 정신을 차리느라 애를 쓰게 마련이다. 이때 커피나 과자 같은 단 것에 손대지 말고 피로회복제로 달걀을 집는 것이 좋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 연구팀은 각종 영양소들이 정신을 맑게 해주고 칼로리를 태우는 기능을 하는 뇌 세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조사했다. 그 결과 달걀의 단백질, 특히 흰자에 있는 단백질 성분이 정신을 맑게 하여, 깨어있게 해준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달걀흰자 단백질의 이 같은 기능은 흔히 원기 회복제로 쉽게 택하는 초콜릿이나 비스킷 등 단 음식에 들어 있는 당질보다 훨씬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뇌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오렉신의 방출을 촉발시킨다.

반면 설탕은 오렉신의 분비를 차단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오렉신은 식욕과 수면을 조절하는 호르몬으로 부족하면 수면 장애를 일으켜 기면증으로 이어질 수 있고 비만을 유발하기도 한다.


따라서 연구팀은 토스트에 잼을 바른 것과 달걀흰자를 얹은 것이 있을 때 후자를 고르는 것이 뇌 세포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라고 조언한다. 또한 두 가지 토스트의 칼로리 양이 똑같다고 해도 단백질이 약간 있는 쪽이 칼로리를 더 소비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흔히 달걀은 우유와 함께 완전식품으로 불린다. 모든 사람이 맛, 영양, 가격에 만족하기 때문이다. 최근 한 연구에서는 달걀에 있는 콜레스테롤이 심장병을 일으키는데 가장 영향력이 덜한 종류라는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이 같은 내용은 학술지 ‘신경(Neuron)’에 실렸으며,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 온라인판이 17일 보도했다.


<출처>KorMedi, 2011.11.18

Posted by TopAR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