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획기적 기술 혁신보다는 대체로 기존 제품의 진화된 상품이 주류 이끌 전망

□ 일본, 2012년 이런 상품이 팔린다

○ 닛케이 트렌디사, 2012년 히트예상 20위 발표

- 2011년 10월~2012년 발매 예정 상품을 수집해 매출 증가율, 업계 영향도, 소비자 임팩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닛케이 트렌디사 편집부가 평가

2012년 히트예감 상품 리스트

순위

상품명

1

도쿄 스카이트리

2011년 5월 개업

이후, 유동 인구가 급변해 관광 중심축이 도쿄 동부로 이동

일본 관광 부활의 상징으로 거듭날 것으로 예상

2

게임기 연동 AR

게임기가 현실과 연동하는 시대로 진입

증강현실(AR)기능을 구사한 게임의 등장으로 신규 수요 창출

3

청소년용 댄스 장비

댄스가 중학교 1, 2학년생 필수 과목화

청소년 댄스 인구는 매년 100만 명씩 늘어, 거대시장을 형성

다양한 업계가 ‘댄스 특수’를 기대

4

주문제작 스마트폰

‘스마트폰 간단 조작법’, ‘스마트폰 개인교실’,

‘주문제작 판매’ 등 초보자를 위한 스마트폰 시장이 급성장

5

10만 엔대 녹화 가능

TV레코더

디지털 방송 6~8채널의 8~15일간 방송분 녹화 가능한 TV레코더가 등장. 가격도 10만 엔 대까지 떨어져 신규 수요 창출.

6

아쿠아&PHV

연비 40km/ℓ대까지 도달한 울트라 저연비 하이브리드 자동차

(도요타 아쿠아)주문 쇄도 중

PHV(플러그 인 하이브리드)도 시판을 시작해 관심 집중

7

국내선 LCC

국제선에 이어, 국내선에서도 저가항공회사가 운행을 시작

누구라도 간단하게 비행기 여행이 가능한 시대가 도래

8

시간 단축가능

조미료

조미료와 조리기구가 일체화된 ‘올 인 패키지’ 상품 증가

누구라도 단시간 내에 간단하게 요리할 수 있다는 장점

9

무 알코올

이자카야

침체에 빠진 이자카야(居酒屋:술집) 업계

‘마시지 않는’, ‘못 마시는’ 고객을 불러들일 수 있는 플랜 등장

10

4G용 라우터

3G보다 통신속도가 3배 빠른 4G 라우터가 각광

최대 40M~110Mbps의 속도를 무기로 ADSL회선 교체 수요 급증

11

터키 요거트

기능성, 무지방에 이은 새로운 키워드

음료 각사, 요거트 드링크 ’아이란’ 제품화 가속 중

12

가족용 저가

크루즈 여행

크루즈 선의 일본 발착률 3배 증가

4인 가족 기준 10만 엔 미만의 캐주얼 투어상품 등장으로

가족여행 선택지로 급 부상

13

클라우드 디지털

카메라

도시바(東芝)가 무선 LAN 대응 가능 SD카드를 개발

카메라 각사도 이에 대응 가능한 카메라 속속 발표

사진을 인터넷으로 관리하는 ‘포토 클라우드’ 시대 진입

14

하이테크 건담 프라모델

IC칩을 내장한 ‘건담AGE’ 신형 프라모델이 초등학생 사로잡아

‘건담 1세대’인 부모들의 관심도 집중

15

섞어 마시는 디저트

음료의 ‘디저트화’가 가속

별도로 첨부된 재료와 섞어 마시는 음료가 주목

16

하이테크 펫 가전

청소 로봇처럼 애착심을 부르는 로봇 가전이 속속 등장

음성 조작이 가능한 스마트폰, 에어컨 등이 주목

17

게임 감각

피트니스센터

피트니스센터에서 ‘체감형 게임’시스템을 도입

‘독자성’을 무기로 신 고객층을 창출

18

알레지온10

의료용 성분이 들어 있는 알레르기 비염약을 일반 드럭스토어에서

판매하기 시작

1일1회 복용이라는 편리함과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 상승

19

바르는 ‘훈남 롤러’

스킨 로션, 진통제 등과 맛사지 롤러를 합친 상품이 등장

남성용 제품도 등장해 ‘외모에 신경쓰는 남성’에 어필 중

20

금환일식(金環日食)

관련 비즈니스

약 8000만 명이 관측 가능한 천문 이벤트.

일식용 안경 등의 판매는 2009년 개기일식의 2배까지 증가 예상

자료원: 닛케이 트렌디

□ 주요 히트예감 상품 분석

○ 한류 걸 그룹 열풍과 중학교 필수 과목이 일으킨 붐, 청소년용 댄스장비

- 최근 소녀시대, 카라 등 한국의 댄스 걸 그룹들이 일본에서 큰 인기를 얻으면서 댄스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

- 여기에 2012년부터 중학교 1, 2학년의 댄스 교육이 필수과목이 되면서 댄스 수요가 극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일본 총무성에 의하면, 12~14세 인구는 약 350만 명으로, 이 중 중학교 1, 2학년생은 약 200만 명으로

추산되며, 의류, 오디오 등 관련 업계에선 신규 수요에 대비해 신제품을 속속 출시 중

- 기능성 신발 메이커 아킬레스는, 순족(瞬足) 시리즈의 여아용 제품을 2012년 1월에 출시한다고 발표

- 스포츠웨어 브랜드인 FILA도 2012년 모델부터 청소년용 댄스 웨어를 신규로 발표할 예정

- 오디오 전문 브랜드 파이오니어 역시 이러한 수요에 발 맞춰 ‘청소년도 쉽게 조작할 수 있는’ 댄서용 제품

개발에 착수했음.

청소년용 댄스 슈즈(좌2)와 댄서용 오디오(우)


자료원: 야후 재팬

○ 보급형 가격과 편리성으로 시장 확대를 노리는 TV리코더

- 종래의 리코더 시장에서는 TV 편성표를 확인하고 보고 싶은 프로그램만을 골라 녹화하는 별매용 레코더와

TV 내장형으로 프로그램 전체를 녹화할 수 있는 리코더로 나뉘어 있었음.

- 전자는 녹화까지 절차가 불편하다는 점, 후자는 가격이 고가라는 점 때문에 ‘매니아 분야’로 분류돼왔음.

- 도시바(東芝)에서는 ‘레그자 서버(Regza Server)’ 시리즈를 통해 6채널을 15일간 전부 녹화하는 TV리코더를

개발, 연내 발표할 계획임.

- 버팔로사 역시 8채널 8일간 녹화 가능한 TV레코더를 발표 준비 중임.

- 위 제품들은 버튼 하나로 최대 15일까지 녹화가 가능하고, 가격대도 10만 엔 이하에서 책정될 예정이어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됨.

도시바 레그자 서버


○ 울트라 저연비 자동차, 상용화를 넘어 저변화하다

- 에코카 연비경쟁이 2012년을 기점으로 30km/ℓ대에서 40km/ℓ대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됨.

- 2011년 12월 도요타에서 투입할 HV 아쿠아는 최대 40km/ℓ까지 기록하며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

- 또한, 2012년 데뷔하게 될 PHV(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자동차(EV)와 하이브리드차(HV)의 장점을

두루 갖췄다는 평가를 받으며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

도요타 아쿠아

자료원: 도요타 홈페이지

○ 애완 동물 감각의 가전이 인기 끌 것

- 최근 들어 청소 로봇의 인기가 높아지는데, 부재중 청소를 해 준다는 편리성 뿐만 아니라, 방 상태를 센서로

체크해 스스로 청소해 주는 모습이 애완 동물처럼 귀엽다는 인식이 확산됐기 때문임.

- 이러한 현상은 최근 도시바에서 개발한 음성인식 에어컨에서도 나타나 가령 ‘춥다’라는 단어를 말하면 온도를

자동으로 올리는 등의 기능을 갖춘 에어컨이 큰 화제를 모음.

로봇 청소기(좌)와 음성인식 에어컨(우)


□ 시사점

○ 일본의 2012년도 히트 예감 상품은 기존 상품의 진보된 상품이 주류될 듯

- 녹화시간은 늘리면서 가격을 낮춘 TV레코더, 연비를 높인 하이브리드차, 성능 향상된 에어컨 등 기존 기술을

더욱 심화한 상품들이 많이 팔릴 것으로 예측

- 이는 일본 경제가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 유럽발 경제위기, 엔고, 태국 홍수 등으로 전반적으로 침체된 분

위기 속에 새로운 모델 창조보다는 기존 제품의 심화에 힘을 쏟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자료원: 닛케이 트렌디, 제품 각사 홈페이지, 야후 재팬,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등

<출처>KOTRA & globalwindow, 2011-11-07

Posted by Top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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