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Web」을 뜻하는「Web2.0」이라는 용어가 IT업계에서 화제가 되고 있음
「Web 2.0」의 대표적인 예로「Blog」의 보급을 들 수 있는데,「Web 2.0」에서는불특정
다수의 인터넷 이용자가 발신하는 정보가 집약되어 새로운 가치가 창출되는 특징이 있음.
◈「Web 2.0」이란
□「Web 2.0」의 유래
- Internet 보급기('95년 경부터 IT버블이 붕괴한 '00년 전후까지)의 Web이「Web 1.0」
이었다면,「Web 2.0」은 차세대 Web의 개념으로서 미국 IT계 출판사의 Tim O'Reilly
사장이 고안한 용어이며,
'04∼'05년의 Silicon Valley 부활기에 나온 신기술, 새로운 체계, 새로운 사상등을 모두
종합한 개념.
-「Web 1.0」시대에는 기업 등이 일반소비자에게 일방적으로 발신, 소비자는수동적으로
정보를 받는 형태였으나,「Web 2.0」시대에는
① 불특정다수의 인터넷 이용자가
② 적극적인 표현자로서 정보를 발신하여
③ 이렇게 집약된 정보에서 새로운 가치가 창출됨.
-「Web 2.0」의 대표적인 예로서 'Blog'가 있음.
ㆍ「Blog」는 일기 형태의 간이 홈페이지로서 급속히 보급되어 있으며, Blog上에서
화제가 된 상품이 폭발적으로 팔리는 등의 현상도 일어나고 있음
-「Web 2.0」에서는 Internet上에서 수많은 사람들의 '지(知)'를 집약, 새로운 가치가
발굴된다는 발상이 근간이 되고 있으며, Web上의 Communication이 1명 대 1명,
1개社 대 1명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참여하는 형태이며, 쌍방향성이 있음
-「Web 1.0」과「Web 2.0」사이에 명확한 경계는 없으며,「Web 2.0」은「Web 1.0」
의특징인 '자율', '분산', '협조'를 더욱 심화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음.
<출처> 주간 동양경제(日), 2006. 6. 24, p.3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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