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란 최첨단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도로와 차량과 사람들 사이를

정보 네트워크로 연결함으로써 교통 사고, 정체 등의 도로 교통 문제의 해결을 목적으로 한

새로운 교통 시스템을 말한다. ITS를 이용한 교통 정보 서비스의 예는 다음과 같다.

(1) 도로 상황이나 정체 상태의 동영상을 운전 중에도 볼 수 있어 안전 운전이 가능하다
(2) 여행지나 자동차 안에서도 현지의 관광 정보를 쉽게 입수할 수 있다
(3) 현재 고속도로나 유로도로에서 사용하고 있는 ETC(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를

일반 주차장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4)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커브 길의 정체 상태를 미리 알 수 있어 추돌 사고 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일본에서는 ITS의 추진을 통한 이러한 서비스를 [스마트 웨이]라고 명명하고 기술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이 자료에서는 ITS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NEC의 기술개발 예를 소개하고 실제 어떤 무선통신 기술이 ITS에 응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 NEC와 NEC 엔지니어링은 [제14회 ITS 세계 회의]에서 무선통신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ITS 기술을 선보였다.

구체적인 기술 예들은 다음과 같다


⑴ 무선랜을 사용한 차간 통신 기술
⑵ ZigBee 기술을 사용한 센서 네트워크 기술
⑶ 무선랜을 사용한 고속 이동 시 영상전송 기술
⑷ Bluetooth 기술을 사용한 콘텐츠 제공 시스템
⑸ 간이형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를 사용한 주차장 출입 관리


(1) 무선랜을 사용한 차간 통신 시스템

버스의 위치 정보 서비스 등을 포함한다.이번에 발표된 차간 통신은 NEC가 독일에서 참여하고 있는

차간 통신의 실용화 프로젝트인 [NOW]에서 이용하고 있는 Ad-Hoc 통신 기술을 사용한다.

버스가 접근하면 그 때의 위치 정보를 복수의 기기에 전송하여 버스 정류장에서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착 시간을 표시하거나 버스 정류장 부근에 정차하고 있는 차량에게 버스의 접근을 알리는 등의 서비스가

가능하다.


(2) ZigBee를 사용한 센서 네트워크 기술

IEEE802.15.4를 이용한다. 즉, 센서 네트워크로 도로의 상황을 파악하는 시도이다. ZigBee를 탑재한 센서를

도로면에 배치해 놓고 이 센서에 접근하는 자동차에게 각종 상황을 전달한다.

가령, 노면에 온도 센서를 배치해 놓고 도로의 동결 가능성이 있는 경우 이를 경고하는 등의 서비스가 가능.

ZigBee는 저소비전력이면서 데이터 전송 거리도 70~300m 정도로 비교적 길기 때문에 센서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쉽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번 발표에서는 센서 네트워크에 ZigBee를 사용하지만, 센서 네트워크의 정보를 받은 차량에서

후방 차량으로의 정보 전달은 통상의 무선랜을 이용하여 차간 통신을 수행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3) 무선랜을 사용한 고속 이동 시 영상 전송 기술
무선랜 기지국을 순차적으로 이용하여 고속 이동 시에도 영상의 전송이 가능하다는 시연 결과를 발표하였다.

180km/h로 주행하는 차량에 탑재한 카메라의 영상을 전송하는 시연이다.

무선랜 기지국을 순차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기지국의 절환을 수행할 때 다음 무선랜 기지국과

미리 접속을 해 놓고 전송하는 비율을 바꾸는 방법으로 연속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 방식의 경우, 무선랜의 설치 간격을 이동체의 속도에 따라 미리 정해 놓을 필요가 있다.


(4) Bluetooth 기술을 사용한 콘텐츠 제공 시스템
Bluetooth를 탑재한 휴대전화기 등의 개인 단말기에 수시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에서 흥미로운 점은 도로측 Bluetooth 기기에 정보를 보존하지 않고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즉, 특정 기기에서 Bluetooth를 경유하여 수신한 신호를 트리거로 활용하여 정보 센터로부터의 보다 상세한

정보를 휴대전화망을 경유하여 휴대전화기에 송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방식을 사용하면 빈번하게 새로운 정보를 송신하는 경우에도 센터쪽의 정보를 갱신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도로에 설치된 기기쪽의 정보를 보존하기 위한 통신 시스템이나 메모리가 필요하지 않다.

NEC는 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보행자를 유도하거나 상용 시설에서의 광고 정보 송신에 이용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5) 간이형 DSRC를 사용한 주차장 출입 관리
NEC가 2007년 4월에 판매를 시작한 소형 DSRC를 사용한 주차장의 출입 관리 시스템으로,

토요다시의 물류용 주차장에서 이미 실용화되어 있으며,

예약되어 있는 배송 업자가 주차장에 출입하는 경우에 활용이 가능하다.


전용 협역 통신이라고 번역되는 DSRC를 ITS에서 사용하는 경우, 도로측에 설치되어 있는 무선 장치와차량에

탑재되어 있는 무선장치 사이의 무선통신의 수행이 가능하게 된다.

DSRC를 이용한 서비스 제공 예는 다음과 같다.


가령 주유소에서는 입장과 동시에 차량 상태와 관련된 정보를 DSRC로 차량측 무선 장치에서 송신함으로써

타이어의 공기압 상태나 엔진오일의 교환 여부 등을 주유소 점원에게 알릴 수 있다.

또한 휴대전화보다 훨씬 빠른 DSRC를 이용하면 주유 중에 음악이나 동영상 등의 데이터를 고속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아울러 신용카드 정보를 차량측 무선장치와 도로측 무선장치에서 공유함으로써 자동적으로 요금 결제를 완료하는 등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일본에서는 DSRC 보급에 의한 경제 파급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보고 이 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을 진행하고 있는데,

전기정보기술심의회의 분석에 의하면

2015년까지 DSRC 서비스의 누적 시장 규모가 12조 엔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그림 1> 도로 차간 통신의 전시 패널


<그림 2> ZigBee를 사용한 센서·모듈. 건전지로 구동 가능

<그림 3> 센서 네트워크의 전시 패널


<그림 4> 180 km/h로 주행하는 차량에서 영상을 전송


<그림 5> 고속 이동시의 전송에 관한 전시 패널


<그림 6> Bluetooth로 정보 전달


<그림 7> 소형 DSRC로측기(路側器)



<그림 8> 토요타시(豊田市)에서 이용 中


<그림 9> ITS를 이용한 스마트웨이 서비스 개념도

<출처> KISTI GTB, 2007-10-15
Nikkei Electronics(日), 2007/10/12 20:54

Posted by Top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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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gaia 2007.12.11 09: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이라 담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