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전기차 내달 본격 시판…8시간 충전에 160㎞ 주행

미국에서 12월부터 전기 자동차가 본격적으로 시판되는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비싼 차값과 불편한 충전시스템 그리고 기름값 안정이 대중화의 장애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유에스에이(USA) 투데이`는 8일 `전기차가 주류를 이루는 시대`라는 제목 아래커버스토리로 혁명적인 전기차 시대의 도래를 진단하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일본 닛산자동차는 12월부터 일본 및 미국에서 세계 최초의 양산형 전기자동차 `리프`를 본격적으로 시판한다. 닛산 측은 3만2천780달러의 리프가 5인승 해치백의 경우 8시간 충전 한 번으로 160㎞ 주행이 가능하며, 30분만에 80%가 충전되는 고속 충전도 가능하다고 밝히고 있다.


미국의 제너럴모터스(GM)도 12월부터 대당 4만1천달러인 전기자동차 시보레 볼트의 시판에 들어간다. 볼트는 1회 충전한 배터리로 최장 64㎞까지 달릴 수 있고 배터리 전원이 소진된 후에는 4기통 가솔린 엔진을 통해 전기를 계속 공급해 추가로 480㎞를 운행할 수 있다는게 GM 측의 설명.


포드 자동차도 자사의 소형 밴 `트랜지트 커넥트`의 전기차 모델을 12월중에 우선 상업용에 한해 시판에 들어갈 예정이며, 내년중에는 한번 충전하면 최대 100마일까지 달릴 수 있는 포커스도 생산할 계획이다.


앞서 미국에서는 실리콘밸리 전기자동차 제조업체인 테슬라 모터스가 2008년부터 이미 전기차 로드스터 모델을 1천300여대 판매하며 전기차 개발을 선도해 왔다.


오바마 행정부는 특히 외국산 석유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에너지 소비행태를 시정하고, 배출가스를 줄이기위해 친환경적 자동차인 전기차를 2015년까지 100만대 보급한다는 목표아래 전기차 구매자에게 7천500달러의 세액공제 혜택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지원을 계속중이다.


전기차는 마차를 대신하는 자동차가 등장한 이래 최대의 혁명적 변화로 평가되고 있지만 충전상의 문제와 비싼 가격 등 복합적 요인들이 대중화를 지체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우선 전기차를 위한 충전소가 충분치 못해 여러모로 불편한 실정이다. 미 연방 에너지부의 지원 아래 현재 오리건, 캘리포니아, 워싱턴, 뉴 멕시코, 텍사스, 테네시, 미시간, 플로리다, 워싱턴 D.C.의 대도시 주변에서 2천여개의 충전소 설치가 진행되고 있지만 넉넉하지 않은 상황이다.

또 현재 전압이 110-120 볼트인 미국의 일반 주택에서 충전을 할 경우 20시간 이상 소요되는 불편이 있어 6-8시간만에 충전을 할 수 있는 220볼트로 전압을 바꾸려면 주택내 차고를 개조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

2011 Ford Transit Connect Electric commercial van

GM사의「Electronic Networked-Vehicle」은 세그웨이와 상하이 자동차 주식회사가제조하는 것으로

운전자가 필요없는 미래형 자동차가 컨셉이다






<출처>디지털타임스, 2010-11-09

Posted by TopAR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