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CD용 양자점(Quantum Dot) 기술 개발

양자점(Quantum Dot)을 이용한 백라이트 기술을개발하는 Nanosys는 유기EL 디스플레이 수준의 화질을 갖춘 LCD 디스플레이 기술의 상품화를 위해, 3M과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액정 모니터(LCD)용 백라이트의 연구 개발을 다루는 미국의 벤처 기업 Nanosys는 독자적인 QDEF (Quantum Dot Enhancement Film)을 이용한 컬러 액정 디스플레이 기술의 상품화를 위해, 3M의 광학 시스템 사업부와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상품화에 성공하면, 유기EL 디스플레이(OLED)에 필적하는 화질을 갖추고,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 LCD 디스플레이를 저비용으로 제조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QDEF는 삽입하는 타입의 필름으로, LCD 디스플레이 제조 업체의 기존 생산 프로세스에 통합하는 것이 가능하다. 양자점(Quantum Dot)의 발광 특성에 의해, LCD 디스플레이의 백라이트로 사용할 수 있다.


2012년 6월 3∼8일에 미국 메사추세츠주 보스턴에서 개최되고 있는「Society for Information Display(SID 2012)」의 회장에서, 3M의 광학 시스템 부문 부사장인 Jim Bauman씨는 「Nanosys가 가지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백라이트 관련 기술 및 전문지식과, 3M의 강점인 엔지니어링, 설계, 공급망이 융합하면, 시청자의 시각에 강하게 호소할 수 있는 컬러 영상을 새롭게 실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Nanosys의 사장 겸 CEO인 Jason Hartlove씨는 「우리는 과거 10년간으로 크게 주목 받아 온 화면 성능의 개선을 목표로 공동 개발을 하고 있다. 설계 및 공급망 등 3M의 강점을 활용함으로써, Nanosys의 QDEF 기술은, 모든 제품분야에 있어서 폭넓게 도입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양자점은 매우 정확한 파장으로 빛을 발한다. QDEF는 양자점의 스펙트럼(spectrum) 출력을 제어하는 성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특히 LCD 디스플레이용의 이상적인 백색 백라이트로 사용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LCD 디스플레이의 백라이트 유닛에 통합된 필름에는 수 조개의 양자점이 봉인되어 있다. QDEF는 기존의 LCD 디스플레이용 백라이트로 채용되는 필름의 대체품으로 사용할 수 있다. 즉, LCD 디스플레이 제조 업체는 새로운 제조 장치를 도입하거나, 제조 프로세스를 바꾸는 일 없이, QDEF를 기존 제조 프로세스에 추가할 수 있는 것이다.


이 QDEF 기술이 평가되어, Nanosys는 이번의 SID에서 「Display Industry Awards Gold Display Component of the Year」를 수상했다.

관련 URL : http://www.eetimes.com/electronics-news/4374699/Nanosys-teams-with-3M-film-to-yield-less-costly-LCDs

http://www.nanosysinc.com/what-we-do/

http://www.nanosysinc.com/2012/06/05/nanosys-and-3m-to-bring-amazing-color-to-consumer-electronic-displays/

<출처> EE Times Japan(日), 2012. 06. 07

Posted by TopAR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