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연구진, 하이브리드형 나노소자 논리회로 개발

국내 연구진이 하이브리드형 나노소자 논리회로를 개발, 차세대 반도체 소자기술로 활용될 전망이다.

광주과학기술원(GIST, 원장 선우종호) 신소재공학과 이탁희 교수팀은 양성자 빔으로 나노소자의 구동 전압을 선택적으로 제어해 하이브리드형 상보성 나노소자 논리회로를 개발했다고 3일 발표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세계적인 재료공학분야 국제학술지인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스' 제21권 제21호에 5일자로 게재될 예정이다.

현재 반도체 소자의 소형화로 인해 발생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나노소재를 이용한 전자소자 및 논리회로 개발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나노소재를 이용할 경우 디지털 논리회로를 구현하는 것이 어렵다는 게 문제로 꼽혀왔다.

이탁희 교수팀의 이번 연구는 양성자 빔 기술로 논리회로를 구성하는 트랜지스터의 구동전압을 정확하게 제어함으로써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했다. 하이브리드형 논리회로의 구동전압을 양성자 빔으로 조절해 고성능, 저전압 특성을 갖는 다양한 나노소자 논리회로를 개발한 것.

이탁희 교수는 "이번 연구는 양성자 빔 이용기술이 의료, 우주과학기술 분야 외에도 나노전자소자 분야에서도 크게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 성공적 사례"라며 "차세대 반도체 소자기술로 활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출처>iNews, 2009. 6. 3

Posted by TopAR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