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딸기류 열매를 다량 섭취하면 인지 능력 저하를늦춘다

최근 미국신경외과학회(American Neurological Association) 및 소아신경학회(Child Neurology Society) 저널인 신경학 연보(Annals of Neurology)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플라보노이드(flavonoid)가 다량 함유된 블루베리 및 딸기 등이 노년기 인지 능력 저하를 줄일 수 있다고 한다. 본 연구는 노년기에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된 산딸기류 열매를 다량 섭취하면 인지 능력 저하를 약 2.5년 정도까지 늦출 수 있다는 결과를 보여준다.


플라보노이드는 일반적으로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가 매우 강한 식물에서 발견되는 화합물이다. 스트레스와 염증이 인지 기능 저하에 영향을 주는 반면, 플라보노이드를 다량 소비함으로써 이러한 폐해를 완화시킬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믿고 있다. 안토시아니딘(anthocyanidin)과 같은 플라보노이드의 긍정적인 역할에 대한 이전 연구들은 동물 연구 단계에 머물거나 일부 노인들에 적용했을 뿐이라는 한계를 가지지만, 플라보노이드가 다량 함유된 음식을 풍부히 섭취했을 경우 인지 기능이 향상되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2010년 미국의 인구 조사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 인구수가 지난 10년 간 15% 증가했는데, 이는 같은 기간 미국 전체 인구 증가율이 9.7%였다는 것에 비해 빠른 증가 추세이다. “미국의 연령별 인구 증가율을 고려할 때, 건강은 우리가 직면한 아주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딸기류의 열매를 다량 섭취하는 것이 인지 능력 감소를 늦출 수 있는 지에 대해 연구하였다.”라고 매사추세츠 보스톤 하바드 부속 브리감 & 위민즈 병원(Brigham and Women`s Hospital) 및 하버드 의과대학(Harvard Medical School) 소속 엘리자베쓰 데보르(Elizabeth Devore)는 말했다.


연구팀은 간호사 건강 연구(Nurses` Health Study)의 데이터를 이용하였는데, 본 자료는 1976년부터 30~55세의 건강한 간호사로 구성된 121,700명의 여성 집단의 생활 방식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담은 자료로, 1980년 이후로는 매 4년마다 음식 섭취 빈도에 대해 조사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1995년에서 2001년 사이에, 70세 이상 노인 16,010명을 대상으로 매 2년마다 인지 능력을 측정한 결과가 수록되어 있다. 본 연구는 간호사 건강 연구 데이터 중 평균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가 26인 평균 연령 74세의 여성 노인 자료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연구 결과로, 노인 여성의 경우 블루베리와 딸기 섭취량이 증가한 경우 인지 능력 감소가 느리게 진행되는 것을 발견하였다. 안토시아니딘 및 플라보노이드의 다량 섭취 역시 인지 능력 퇴보 감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구체적으로, 다량의 딸기류의 열매를 섭취한 경우 인지 능력 감소가 약 2.5년 정도 지연되었다. 그러나 본 논문의 저자는 본 모델링에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요인들이 고려되지 않았기 때문에 딸기류의 열매를 과다 섭취하는 것만이 인지 능력 퇴보를 감소시키는 것만이 아니며, 운동과 같은 다른 생활 습관 역시 인지 능력 감소에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노인 여성의 경우 딸기류 열매를 다량 섭취하는 것이 인지 능력 감소를 지연시킬 수 있다는 역학조사의 증거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 결과는 공중 보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결과로, 식습관을 바꾸는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노인의 인지 능력을 보호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라고 데보르는 덧붙였다.


블루베리, 블랙베리 및 딸기. 본 연구 결과, 다량의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는 블루베리와 딸기를 충분히 섭취할 경우, 노인의 인지 능력 감소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Credit: ⓒ Elenathewise / Fotolia)


URL : http://www.sciencedaily.com/releases/2012/04/120426110250.htm

<출처> KISTI, 2012. 05. 02

Posted by TopAR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