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세포의 노화가 빨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마그네슘을 적게 먹으면 빨리 늙고 퇴행성 질환에 시달리게 된다는 것이다.


마그네슘은 몸 안의 수백만가지의 화학 반응을 일으키는 필수 성분으로,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다.


- 근육과 신경 기능의 정상적 유지
- 심장 박동의 안정화
- 뼈를 튼튼하게 유지


그러나 (최소한 미국에서는) 전체 인구의 절반 가량이 마그네슘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국인들의 잘못된 식습관에 의한 것으로, 마그네슘 부족으로 인해 잠재적으로 심혈관 질환, 고혈압, 당뇨, 골다공증, 심지어 몇몇 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그럼 마그네슘 부족이 왜 우리 몸에 이런 엄청난 영향을 끼칠까?


미국 캘리포니아의 소아병원 오클랜드 연구소에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신체 조직을 형성하는 섬유모 세포(fibroblasts) 때문이라고 한다.


섬유모 세포는 우리 몸의 수많은 조직에 구조적 틀을 형성해 주는데, 마그네슘이 부족한 환경에서는 금세 늙어 버리는 것으로 확인됐다. 결과적으로 마그네슘 부족이 신체 조직의 노화를 촉진시키는 결과를 빚는다는 것이다. 이 경우 장기적으로 만성 질환을 유발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마그네슘이 많이 든 음식에는 대표적으로 시금치를 비롯한 녹색 야채, 콩, 견과류, 통곡물 등이 있다.


마그네슘 다량 섭취할 수 있는 대표적 식단

- 땅콩과 해바라기 씨 반줌, 건포도 반컵

- 삶은 시금치 2/3컵과 잣 빻은 가루

- 오트밀 한컵 반, 대추야자 열매 1/4컵

- 통곡물 빵으로 만든 터키(칠면조) 샌드위치

- 요거트 한컵, 블루베리 한컵, 오레지 쥬스 한컵

- 현미 한컵, 무화과 2개

- 시리얼 한컵, 저지방 우유 한컵, 바나나 한개

출처: Yahoo! Health, Apr 8, 2008
http://health.yahoo.com/news/afp/scienceusnutrition_080408211758.html

Posted by TopAR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