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의 기울기에 따라 운전 방향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개인용 전동 차량

- 혼다 개인용 스쿠터 'U3-X' 공개

혼다자동차는 사람과의 조화를 목표로 사람이 보행할 때 전후좌우 및기울기에서자유자재로움직일 수 있고사람의 두 다리 사이에 끼워 서서 타는 컴팩트한 크기의 퍼스널 모빌리티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시제품(U3 - X)을 공개했다. 앞으로실제 사용 환경에서의 유용성 검증을 포함한 연구 개발을 계속해 나갈계획이다.

- 독자기술인 '옴니 트랙션 드라이브 시스템'(Omni Traction Drive System)을 적용

이번에 개발한퍼스널 모빌리티 기술은 2족 보행 로봇 아시모(ASIMO) 에서 축적된밸런스 제어 기술에 전후 이동 기술을 추가해, 바로 옆이나 비스듬하게 이동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전방향 구동 시스템(Honda Omni Traction Drive System, HOT Drive System)으로서, 신체를 기울여 체중을 이동하는 것만으로 속도나 방향을 조정할 수 있으며, 다양한 방향으로 움직이고 구부려서 정차할 수 있다. 또한 이 "U3 - X"는 승차 시에는 다리 디딤판의편안함과 안정감이 좋고, 시선 높이가 보행자와 비슷한 수준으로 하여 타는 사람과 보행하는 사람간에친근함을 고려했다.

내장된 리튬이온 배터리로최대 1시간 가량 운전할 수 있으며,주행 속도는 시속 6km로 일반 성인 남성들의 걷는 속도와 비슷하다. 또한 높이 65cm, 무게 10㎏으로 가까운 거리를 들고 이동할 수 있다.

이 "U3 - X"는 10월 24일(토)부터치바현 마쿠하리 멧세에서 개최되는 제41회 도쿄 모터쇼 2009에 출품할 예정이다.

혼다는 이동하는 기쁨과 즐거움을 확대하는차세대 모바일제안을 목표로"U3 - X"또는 "ASIMO" "도보 어시스트" 등의 개발에 연계하여, 1986년부터 주식회사 혼다 기술연구소 기초기술연구센터에서 로보틱스 연구를 실시하고있다.

"U3 - X"

○ 주요 기능

"사람이 걷는 자연스러운움직임"

(1) "ASIMO"의 연구에서 축적된 밸런스 제어 기술을 응용한 차체 제어
체중 이동에 의한 차체의 기울기를 센서로 검지해 어느 방향으로 어느 정도의 속도로 이동하고 싶은 것인지를 결정하고,데이터에 따른기울기(경사)에 대한 정밀 제어를 실시해 매끄럽고 민첩한 움직임과 체중 이동 만으로 간편한 조작성을 실현했다.

(2) 전방향 구동 시스템 (HOT Drive System)
작은 직경의 바퀴 여러 개를일렬로 조합하여 구성한 차바퀴를전후좌우 및 대각선으로구동할 수 있도록 자체차바퀴 기구를 세계 처음으로 개발했다. 차바퀴를 모터 제어해 움직이는 것으로 큰 바퀴는 전후 이동, 작은 바퀴는 좌우 이동하고, 2개를 각각 조합하여 움직이면서 기울기 이동이 가능한 차바퀴 기구를 개발했다.


HOT Drive System 개념도

"사람의 두 다리 사이에 들어가는 사이즈"

(3) 콤팩트하고 혁신적인 패키지
위 기술을 결합하여 콤팩트하고 혁신적인 패키징을 실현하고, 본체 내부에 수납할 수 있는 접이식 시트와 발판,바디 프레임 기능을겸하는 가벼운 모노콕 바디를채용해 휴대시 편리성을 높이고 있다.

제작기 주요 제원

전장 × 전폭 × 전고315 × 160 × 650 (mm)
무게10kg 이하
배터리 형식리튬 이온 배터리
주행 가능 시간 (풀 충전시)1 시간


"U3 - X"사용 이미지








<출처> Honda Motor Co, Ltd., 2009. 9. 24 外

Posted by TopAR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