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핀은 단일 원자층 두께의 나노 물질로, 탄소 원자가 육방격자 배열을 하고 있다. 2010년에는 그래핀의 존재를 세상에 처음 알린 맨체스터 대학의 Andre Geim과 Konstantin Novoselov에게 노벨 물리학상이 수여되면서, 각종 미디어에서는 "기적의 물질"로 소개돼고 있다.

탄소 물질을 연구하던 대학 내 연구소들이 그래핀 연구를 병행 또는 그래핀에 집중하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IBM, 삼성, 노키아 등 대기업들의 그래핀 연구, 상용화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또한 그래핀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높아지며 관련 기술의 특허전쟁이 시작됐다. 영국특허청의 Patent Informatics Team of the Intellectual Property Office에서는 그래핀과 관련한 세계적인 특허 동향을 분석하고 그 보고서를 발간했다. 관련 자료는 기업 및 기관에 도움이 될 것 으로 보인다.


2011년 7월 기준 유럽특허청(EPO) 및 국제 특허 인덱스(WPI)를 중심으로 그래핀 관련 특허수를 조사한 결과 총 3018건이 검색됐다. 그중 2% 미만의 46건은 영국 기반의 특허이며, 75건은 영국에서 거주하는 발명자가 포함됐다.


<그림 1.>을 살펴보면 미국에 의한 특허가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다음으로 일본 한국이 뒤를 이었다. 영국은 독일, 중국, 프랑스, 스위스에 이어 8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영국은 특허 출원의 58가 자국내 연구진, 기업 뿐 아니라 국제적인 협력 속에 출원이 됐음을 알 수 있다. 그래핀의 발원지는 영국이라 할 수 있지만, 산업적인 측면에서 그 이익은 영국을 빠져나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영국 정치인 Chancellor, George Osborne는 싱가폴, 한국, 그리고 미국과 같은 나라에서 더 수익성 높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림 2.>의 표를 살펴보면 2000년 이후로 전세계적인 특허 발행 수가 급격하게 증가함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영국 기반의 지원자, 영국 거주의 발명자를 중심으로 한 특허의 성장률은 굉장히 미미함을 알 수 있다.

영국 내에서는 Hexcel Composites사가 19개의 특허 출원으로 1위를 기록했지만, 세계 순위에서는 83위에 그쳤다. Hexcel Composites사는 켐브릿지 기반의 물질 관련 회사로써 연간 1억 파운드의 매출과 함께 350여명의 직원을 거느리고 있다. IBM UK사는 자가정렬 그래핀 전계효과트랜지스터를 연구하고 있으며, Graphene Industries사는 맨체스터 대학의 Geim 교수에 의해 설립된 회사이다. 삼성은 미국의 유명 대학 및 IBM을 제치고 앞도적인 1위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전체적으로, 영국은 그래핀 관련 기술에 있어 그 중심에서 다소 거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래핀 응용 기술의 잠재력이 상용화에 성공한다면 막대한 경제적 이득이 국가에 전해질 것을 감안한다면 영국 뿐 아니라 세계 각국이 그래핀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는 것이 그리 놀랍지 않다. 영국 또한 최근 5천만 파운드의 예산을 그래핀 연구에 투자할 것임을 발표했다 [참조 1.].

<그림 1.> 그래핀 관련 각 국의 특허 출원수 현황

<그림 2.> 2000년 이후 그래핀 특허 출원수의 증가

<그림 3.> 그래핀 관련 세계 및 영국 기반의 상위 20개 특허 출원 업체/기관

1318983531_An Analysis of Worldwide Patent Filings Relating to Graphene.pdf

1318983531_UK Resident Applicants and Inventors.pdf

You can download the reports via the links above or alternatively from the Intellectual Property Office website - http://www.ipo.gov.uk/p-informatic-report


URL : https://connect.innovateuk.org/web/nanoktn/articles/-/blogs/an-analysis-of-worldwide-patent-filings-relating-to-graphene-by-uk-resident-applicants-and-inventors-oct-2011;jsessionid=26308A0049AF37D190CA37855CE50957.MekushUdbew4

<출처>KISTI, 2011-10-18

Posted by TopAR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