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도시바는 3D TV용 크로스 토크 저감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LCD 패널, 백라이트, 셔터 안경의 특성에 따라 크로스 토크의 발생량을 정확히 예측하고 입력된 3D 영상을 보정하여 이상적인 표현을 실현한다. 상세한 기술 정보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개최된 국제회 SID2011에서 발표했다.


○ 배경

셔터 안경을 착용하는 유형의 3D TV는 LCD 패널이 즉시 응답하지 않을 경우에 발생하는 크로스 토크가 편안한 입체 시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크로스 토크를 감소시키면, 장시간 3D 영상을 시청해도 피곤하지 않는 편안함을 제공할 수 있다.

○ 특징

백라이트에서 발광한 빛이 액정 패널과 셔터 안경을 통해서 눈에 닿을 때까지 프로세스를 정밀하게 재현하고, 크로스 토크의 발생량을 정확히 예측하고 크로스 토크(혼선)가 없는 이상적인 외관에 접근하도록 3D 영상을 보정한다. 기존에는 백라이트의 발광 기간이나 셔터 안경의 개방 기간을 조정하여 크로스 토크를 억제해 왔지만, 이번에 본격적인 크로스 토크 저감 기술을 도입하여 크로스 토크의 저감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었다.


○ 향후 계획

본 기술은 TV나 PC 등 셔터 안경을 착용하는 유형의 3D 제품에서 사용할 수 있다. 2011 년 5월 하순 출시 예정인 REGZA ZG2에 3D TV 크로스 토크 저감기술로 세계 최초로 탑재한다. 신호 처리에 의한 보정을 물리적으로 크로스 토크를 감소시키는 기술은 한계에 도달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사람 눈에 시인할 수 없도록 하는 이미지 필터링 등을 검토하고 있다.


URL : http://www.toshiba.co.jp/rdc/rd/detail_j/1105_02.htm

<출처> TOSHIBA, 5월

Posted by TopAR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