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커리스 방식으로, 고속인식ㆍ추종, 다이나믹한 3D 공간인식ㆍ표시를 실현

소니 스마트폰 등의 카메라로 촬영했을 때, 일반적으로 화면에 시각적으로 알 수 없는 정보와 가상의 물체 등과 같은 추가 정보를 표시할 수 있는 「증강 현실(이하,「AR」)기술」에서, 2차원 바코드 등의 표시를 하지 않고 (마커리스 방식), 물체를 고속 인식하여 카메라의 움직임에 추가 정보를 고속 추종시켜, 현실의 3D 공간상으로 확대해서 표시할 수 있는 통합형 AR 기술 "SmartAR (스마트 AR)"를 개발했다.




최근, AR 기술이 주목을 받아 광고나 선전, 게임, 정보검색 등의 다양한 용도로 응용되는 기술이다. 소니는 1994년 2차원 바코드 인식 (마커 방식)에 의한 AR 연구를 시작하여, 1998년 개인용 컴퓨터 VAIO 『PCG-C1』에 「CyberCode(사이버 코드) (※2)」를 자동으로 인식하는 소프트웨어를 탑재하는 등, 개발, 사업화를 진행시켜 왔다.


이 기술 "SmartAR"은 기존부터 연구 개발을 진행시켜 온, 사진이나 포스터 등 일반적인 물체를 인식하는 「물체인식 기술」(특수한 마커를 필요로 하지 않는 마커리스 방식)와 "AIBO"와 "QRIO" 등의 로봇 개발에서 축적된 소니 독자적인 「3D 공간인식 기술」을 통합하여 실현했다.
"SmartAR"기술은 물체를 고속으로 인식ㆍ추종하고, 가상 물체와 부가 정보 (이하 "AR 정보")를 간단하게 표시할 뿐만 아니라, 현실 공간으로 확대하여 AR 정보를 표현할 수 있게 되고, 다이나믹해서 대규모 AR이 체험 가능하다.


또한 스마트폰 등의 화면상 AR 정보를 직접 접촉하여 정보를 취득ㆍ조작할 수 있는 "SmartAR"만의 직관적이고 연속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실현했다.


소니는 앞으로 "SmartAR" 기술의 실증 실험을 실시, 광고 및 게임 등의 다양한 서비스와 비즈니스 용도로의 전개에 의한 새로운 가치 제공을 목표로 한다.


<주요 특징>


(1) 마커리스 방식을 가능하게 하는 물체 인식
AR을 위한 전용 마커가 없는 이미지라도, 촬영한 이미지 AR 정보를 표시하는 것이 가능해서, 기존의 마커를 이용한 화상인식 기술 ( "Cyber​Code (※2)")에도 대응하고 있다. 일상에 존재하는 포스터나 메뉴와 같은 물건에 대해서도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전개가 가능하다.


"SmartAR" 물체인식 기술은 이미지의 일부분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특징 (이하 「국소특징」)과 그 위치 관계를 이용하여 물체를 인식한다. 계산량이 적은 독자의 국소 특징의 계산 알고리즘 및 확률을 이용한 매칭 기술에 의해, 조명 변화와 물체의 자세 변화에 강한, 고속 인식이 가능하다. 또한 대상이 되는 물체가 화상에 비교적 작게 찍혀 있어도 인식할 수 있다.


(2) 고속 추종성

AR 정보를 화면상에 재빠르게 표시하고, 카메라의 움직임에 고속 추종함으로써 매우 빠르게 느껴지는 쾌적하고 자연스러운 AR을 실현한다. 이것은 물체인식 기술에 추가하여 이미지 부분에서 얻을 수있는 특징(국소 특징)를 사용한 독자적인 매칭 기술과 물체의 형상 변화에 대응하는 이미지 트래킹 기술을 결합 것으로 실현하고 있다.


(3) 3D 공간 인식

현실공간의 3D 구조를 인식하고, 그것을 가상 공간의 물체와 융합시킴으로써 다이나킥하고 대규모적인 AR을 제공한다. 예를 들면, AR의 계기가 되는 대상 이미지가 크게 나올 정도의 거대한 가상 캐릭터의 경우에도, 카메라를 움직여 전체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가상 물체가 실제 3D 공간에 정말로 존재하는 것 같은 움직임을 연출할 수 있다.


3D 공간 인식 기술은 카메라가 이동함으로써 관찰되는 시차를 이용해서 공간의 형상과 카메라의 위치ㆍ자세를 추정하는 기술이 베이스가 된다. 이것을 물체인식 기술과 결합함으로써, 3차원 공간 구조를 인식하고 기억하는 것이 가능해 진다.


(4) AR interaction

스마트폰 등 화면상에 표현된 AR 정보에 직접 터치하는 것으로, 직관적으로 정보를 취득ㆍ조작할 수 있다. 이 AR interaction 기술을 탑재하고, 추가 정보나 가상 물체를 사람이 자연스러운 형태로 사용할 수있는 "SmartAR"만의 연속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실현했다.


5월 20일부터 22일까지 도쿄 긴자 소니 빌딩 8층 통신영역 OPUS에서 이 기술의 체험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URL : http://release.nikkei.co.jp/detail.cfm?relID=281049&lindID=1

http://www.sony.co.jp/SonyInfo/News/Press/201105/11-058/

http://kr.engadget.com/2011/05/23/smartar/

<출처>일본경제신문, 2011. 5. 19

Posted by TopAR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