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PD시장을 중소형과 대형으로 구분할 때, 중소형시장은 STN LCD 에서 TFT LCD 로 전환이 되었으며, TV 시장은 주류였던 CRT가 빠르게 TFT LCD에게 전환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1~2년 사이에 Smart Phone 의 열풍에 소형 Mobile 시장의 성장이 급격하게 이루어 졌으며, TFT LCD 제품이 그 대부분의 Display로 채택이 되면서 특히 특정 고사양 제품을 위하여서는 LTPS 제품까지 채택이 되고 있다.

2007년 SMD (Samsung Mobile Display) 의 AMOLED 양산 제품의 출현으로 소형 시장의 Display 부분에서의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고 있으며, AMOLED 의 개발 및 양산 라인에 대한 활발한 투자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이에 AMOLED의 Supply & Demand에 대해 분석해 보고 주요업체들의AMOLED 양산 준비 상황과 기술적인 issue 들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1. AMOLED Supply and Demand


SMD 의 AMOLED 제품 양산은 그 동안 양산 제품에 대한 막연한 기대를 현실화 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Smart Phone 을 시작으로 하여 Table 시장까지 소형 Display 시장에서 TFT LCD 와 경쟁 할 수 있는 좋은 대안으로써의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또한, LGD 의 P9 8세대 LCD 이후 지속적인 투자처를 찾지 못하던 FPD 설비 업체들에게 있어서는 새로운 시장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OLED 재료와 같은 관련 산업의 투자 및 개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하지만 급격하게 늘어난 AMOLED Demand를 생산 업체에서 적기에 대응하지 못함으로써, 오히려 AMOLED 의 시장에 대한 높은 기대감이 실망으로 바뀌지 않을까 하는 약간의 불안한 마음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수급 불균형을 극복하기 위하여 SMD 의 공격적이며 강한 투자 의지는 많은 Set 제조 업체에게 기대를 주고 있으며, 최근 조사된 Q1’11 의 AMOLED Demand forecasting 은 지난 분기 전망과 비교하여 꾸준히 상승하는 Trend를 보여주고 있으며 2011년 이후부터는 약 10~20% 의 추가 상승하는 Trend 을 보여 주고 있다.


Figure1. AMOLED Supply & Demand

Refer. Q1’11 Quarterly FPD Supply/Demand and Capital Spending Report

2. AMOLED 관련 설비 투자 진행 사항


AMOLED 투자와 관련하여 가장 적극적인 업체는 SMD이고 현재 거의 100%에 가까운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급속히 성장한 AMOLED 시장에서의 독보적 지위 유지 및 TV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해, SMD 는 2011년도에 Gen 5.5 세대 양산 및 Gen 8 연구용 라인의 투자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두개 라인 모두 각각 AMOLED 역사상 최초의 라인들이며 얼마나 빨리 수율을 확보하고 정상 가동을 하느냐가 향후에도 SMD의 시장 지배력이 지속되느냐의 가장 큰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SMD의 뒤를 이어 대만의 AUO, CMI 그리고 한국의 LGD 가 따라 가고 있는 형상인데 LGD 의 경우, 소형에서는 AMOLED 제품보다는 고 해상도의 TFT LCD 제품에 집중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대형 TV 제품에서는 오히려 White OLED + Color filter를 이용한 제품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으로로 보인다. LGD는 중소형에 대한 AMOLED 투자는 적극적이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SMD와 같이 G5.5 AMOLED 투자보다는 오히려 8세대 투자가 먼저 선행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하지만 최근 발생한 일본 대지진의 영향으로 LTPS 및 OLED 공정 장비 중 일부 설비의 set up 이 지연될 것으로 보이며, 그 영향으로 인하여 SMD 의 경우, 당초 계획했던 것에 비하여 다소 낮은 54K/month 수준의 Gaen 5.5 세대 Capacity를 금년내 구축할 것으로 예상된다


3. AMOLED 제품 개발 현황


지금까지 AMOLED 제품은 소형 제품에 집중되어 있으며 4”대의 제품군에 집중적으로 배치가 되었다.

2010년 Smart phone 시장의 급격한 성장은 이러한 AMOLED 시장에서 있어서 다양한 제품군을 출현시키고 있고 LTPS 를 적용한 고해상도 TFT LCD 제품군과의 치열한 주도권 싸움을 하고 있다.

소형 제품 군에 있어서 현재 주요 관심 사항은 해상도와 전력 소비인데 해상도 부분에서는 기존의 Pentile 방식에서 Real RGB 방식으로 변경이 되면서 한단계 상승한 수준의 해상도를 보여 줄 것으로 보인다. 전류 구동에 의한 전력 소비의 증가는 일반적인 사용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지만, TV와 같이 대면적 화면을 지속적으로 구동할 경우, 소비전력 증가는 반드시 해결되어야만 한다. 이와 같이 AMOLED 가 현재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무엇보다도 TFT LCD 와 같은 생산 수율을 확보하는 재료 및 공정 기술을 확보한다면 TFT LCD 의 좋은 대항마 또는 견재자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한다.


최근에 Issue 가 되고 있는 AMOLED TV 에 대해서는, 양대 선두 업체인 SMD 와 LGD가 서로 다르게 진행이 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SMD의 경우, LTPS 와 Real RGB 증착과 같이 기존 소형에서 구축된 Infra 와 기술을 바탕으로 하여 40”급의 대형 제품개발을 완료한 것으로 보여지며, 현재 50” 급의 TV 제품 개발 및 생산에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형과는 달리 대형의 제품을 위한 LTPS 결정화 공정과 R,G,B 유기물 증착공정은 아직까지는 극복해야 할 부분들이 많이 있지만, 현재와 같이 지속적인 R&D 와 투자가 이루어 진다면 대형 AMOLED TV 를 보는데 그리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지지는 않는다.

반면 LGD는 White OLED + Color filte처럼 다른 방향으로 AMOLED TV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 경우 Backplane으로 LTPS 가 아닌 Oxide TFT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R,G,B로는 OLED 형광 또는 인광물질을 사용하지 않는 대신에, 기존의 Color filter 를 TFT 위에 형성하는 COT기술과 그 위에 BackLight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는 White OLED 를 증착하는 방식을 사용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기술의 접목은 기존 TFT LCD 양산 라인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나, 아직까지 Oxide TFT 에 대한 기술적인 한계 부분과 White OLED 의 효율 및 광학 특성등과 같이 해쳐나가야 할 것들이 많이 남아 있으나, 기술의 발전 속도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TFT LCD와는 차별성이 있는 AMOLED는 오래 기간동안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재료 및 제조 공정에서의 어려움 때문에 현실화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현재까지도 SMD만이 유일하게 정규 양산을 하고 있다.

하지만 중소형에서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통해 대형 디스플레이로서의 AMOLED가 본격적으로 시장에 등장할 시기가 된 것으로 보이며, 아직까지 해결해야 할 많은 일들이 있지만, TFT LCD 가 그래왔던 것처럼 빠르게 극복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한다. 다만, 일본 지진 여파로 인한 설비 Set up 및 Capacity 의 변동과 소비의 위축으로 인하여 그 성장에 저해 요인이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는 있지만, 새로운 시장인 만큼 성장에 대한 기대효과는 분명이 작용을 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최재학 (Jae-Hak Choi) : Senior Analyst, DisplaySearch Korea

<출처>DisplaySearch, 2011. 4. 22

Posted by TopAR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