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폰이란?

「스마트폰이란무엇이다」라고 사전에 딱 정의돼 있는 건 아니다.

산업 용어로는 일반 휴대폰을 ‘기능폰’(Feature Phone)이라 부르고, 나머지를 ‘컨버지드 폰’(Converged Phone)이라 부른다.

스마트폰(Smartphone)은 일반적으로, PDA 등에서 제공되던 개인 정보 관리 기능과, 휴대폰의 휴대전화 기능을 결합한 휴대용 기기를 지칭한다.

PDA를 개발하던 업체에서 이동통신 모듈을 집어 넣어 전화 기능이 되는 PDA폰을 시작한 것과 같이, 이동통신 단말기를 개발하던 업체에서 PDA 기능을 핸드폰 안으로 집어 넣어 이를 스마트폰이라 불렀다. 대체로 PDA폰과 비슷하며 보통의 PDA들과는 조금 다른 방향으로 기능이 되어 있거나, 핸드폰 기능에 부가 기능 탑재로 덩치는 큰 편이었다. 하지만 점차 PDA폰과 스마트폰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이 둘을 통칭하여 스마트폰으로 통칭하고 있다.

스마트폰에 쓰이는 주 운영 체제는 심비안, 팜 OS, 윈도 모바일 스마트폰, 윈도 임베디드 CE 등이 있다. 새로운 스마트폰의 플랫폼으로 애플 아이폰과 구글 안드로이드가 생겨났다

스마트폰이 나온 건 1996년경이다. IBM이 ‘스마트폰’이란 말을 가장 먼저 썼다. 스마트폰이 확장된 데는 노키아가 많은 공헌을 했다. 몇 개 모델을 내놓았다. 와이파이도 넣고, 카메라도 넣고, 모바일 인터넷 기기(MID) 비슷한 단말기도 내놓는 식으로 많은 실험을 했다. 지능적인 스마트폰을 내놓는 계기가 됐다.

포켓PC나 PDA는 원래부터 있었다. 2000년 들어 새로운 컨버전스폰과 합쳐지면서 스마트폰이 시작됐다. 포켓PC에서 폰으로 진화한 건 ‘윈도우 모바일’ 기반 기기들이었다. 처음엔 윈도우 모바일 기반에 오피스SW가 덧붙었다가, 나중에 와이파이와 CDMA 모듈이 붙으면서 스마트폰으로 진화했다.

그러다 2006년에 애플 ‘아이폰’이 나와 공전의 히트를 쳤다. 그 때까지 윈도우 모바일 기반 포켓PC들은 멀티미디어와 비즈니스용으로 즐겼다. 아이폰은 뮤직이나 컨텐트 쪽으로 먼저 접근하고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요소에 초점을 맞췄다. 여기에 와이파이와 웹브라우징을 결합했다. 이후 나온 ‘안드로이드’도 PC 기반 인터넷을 모바일로 확장할 순 없을까 하는 고민에서 나왔다. 기존 휴대폰에선 그게 어려웠다.

정리하면, 스마트폰과 일반 기능폰의 차이는 개방성을 갖고 있느냐 없느냐이다. 개방성은 먼저 OS의 개방성을 말한다. 일반 휴대폰 OS는 실시간 운영체제(RTOS)로, 폐쇄형이다. 스마트폰은 개방된 OS를 내장하고 있다. 와이파이도 붙이고, 블루투스도 붙인다.

둘째, 스마트폰은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과 컨텐트를 마음대로 설치할 수 있다. ‘햅틱2′같은 폰은 애플리케이션 설치가 안 된다. 위피를 통해 무선인터넷에 접속해 컨텐트를 보는 수준이다.

윈도우 모바일폰이나 아이폰은 위젯이든 독립형 애플리케이션이든 마음대로 설치한다. 요컨대 스마트폰과 일반폰의 가장 큰 차이는 개방성이라 하겠다.

추가로 말하자면, 스마트폰에 관한 키워드가 몇 개 있다. 먼저 스마트폰은 ‘GPOS’(General Purpose Operating System)라고 부르는 개방형 OS를 탑재한다. 둘째 PC에서 쓰는 SW를 모바일용으로 폰에서도 설치할 수 있다. PC와 닮은 점도 특징이다. 요약하면 「GPOS를 탑재하고 다양한 SW를 설치할 수 있는 PC같은 고급형 모바일폰」이라고 정의하면 되겠다.

핵심은 GPOS다.

RTOS랑 대응되는 개념이다. 특정 목적 아래 특정 기기를 컨트롤하기 위한 OS가 RTOS다. GPOS는 한 단계 나아가, 단순히 해당 기기를 컨트롤할 목적을 넘어 다른 기기도 컨트롤한다. 예컨대 T옴니아는 윈도우 모바일 6.0을 탑재했다.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설치할 수도 있고 다양한 컨텐트를 추가할 수 있다. 그래서 스마트폰이라 부른다.

• 스마트폰은 Open OS를 기반으로 3rd업체가 만든 애플리케이션 탑재가 가능해야 하며,휴대폰이 아니라

PC의 개념으로 봐야함.


<간단한 포스트PC의 정의>

PDA (Personal Digital Assistants)

주기능 : 개인정보관리

부가기능 : 문서작성, 파일입출력, 인터넷접속

웹 패드 (Web Pad)

주기능 : 인터넷 접속 (일종의 노트북 컴퓨터)

핸드 핼드 PC (Hand Held PC)

무게 2파운드 미만의 소형컴퓨터 (작고 가벼운 노트북)

인터넷 휴대전화

휴대폰의 기능에 인터넷 접속 기능을 추가

스마트 폰

인터넷 휴대전화의 기능에 컴퓨터 기능을 보완

TV 셋톱박스

TV를 이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기기

인터넷 전용전화

인터넷망에 직접 접속하여 음성전화를 이용할 수 있게 하며 스크린을 통하여 인터넷 이용 가능

정보가전

인터넷 접속과 인공지능 기능이 첨부된 가전제품


▣ 일반폰 vs스마트폰


<세계 스마트폰의 시장 전망>

(단위: 백만대, %)

구 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휴대폰 판매대수

1,151

1,209

1,114

1,202

1,306

1,432

1,568

판매대수

121

143

178

254

351

469

604

성장률

49

18

24

43

38

34

29

비중

10.5

11.8

15.9

21.1

26.9

32.8

38.5

주 : 2009 ~ 2013년은 전망치

자료: 삼성경제연구소 추정

<스마트폰으로 인한 미래 변화>

자료: 삼성경제연구소, 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 2010. 2. 3

▣ 스마트폰 OS의 특징

□Operating System


- Application Program에서 Hardware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Software


- 대표적 스마트폰 OS 종류

○ I Phone OS

- Apple사에서 개발한 I Phone, I Pod Touch, I Pade에 내장되어 있는 OS

- Mac OS X 10.5 기반

- 코코아, 코어 애니매이션 등의 Application Framework 포함

- 4개의 추상화 계층 포함


- 비 개방형 플랫폼

- App Store를 통해 응용 프로그램 제공

- 정전식 Touch Screen 제공

○ Android


- Google에서 개발한 Mobile Device를 위한 OS, Middle-Ware, Core-Applition을 포함하고 있는 Software Full Stack

- Linux 2.6 커널(light) 기반

- 개방형 플랫폼

- Android Market을 통해 응용프로그램 제공

※ Android Software Stack


○ Symbian

- Symbian(Nokia)에서 개발한 Moblie Device용 운영체제

- 3원칙 기반

·진실성, 사용자데이터 보완성
·시간절약
·자원절약

- Eclipse 기반의 Carbide 개발 툴 제공

- 2010. 2 부터 모든 소스 오픈

- 뛰어난 자원 관리

※ Symbian Layer


○ Window Mobile

- Microsoft에서 개발한 PDA / 스마트폰 용 OS

- Windows CE 5.2 기반 Windows API 제공

- 기존 Window 개발 환경 제공

○ Window Phone 7

- Microsoft에서 개발한 스마트폰 용 Embedded - OS

- Windows CE 6.0 기반

- Metro UI(Depth 반영) 사용

- C#(Silverlight 4.0 XNA 4.0) 기반으로 멀티플랫폼 지향

- C# 언어 지원(C++ 제외, Visual Basic .Net 고려)

○ Blackberry

- RIM에서 개발한 휴대용 블랙베리의 소프트웨어 플랫폼

- Business에 특화된 Service(Push) 제공

- 트랙볼, 트랙패드, Toch-Screen 제공

- Java 기반 Blackberry SDK 제공

□OS Market Share(%)

Worldwide Smartphone Sales to End Users by Operating System in 1Q10 (Thousands of Units)

Company

1Q10

Units

1Q10

Market Share (%)

1Q09

Units

1Q09

Market Share (%)

Symbian

24,069.8

44.3

17,825.3

48.8

Research In Motion

10,552.6

19.4

7,533.6

20.6

iPhone OS

8,359.7

15.4

3,848.1

10.5

Android

5,214.7

9.6

575.3

1.6

Microsoft Windows Mobile

3,706.0

6.8

3,738.7

10.2

Linux

1,993.9

3.7

2,540.5

7.0

Other OSs

404.8

0.7

445.9

1.2

Total

54,301.4

100.0

36,507.4

100.0

Source: Gartner (May 2010), http://www.gartner.com/it/page.jsp?id=1372013

□기능비교


□ Strong & Weak Point

I Phone OS

안정적, 방대한 Application, 터치감, 빠른 반응속도

균일한 스크린 해상도, 상대적으로 높은 보안성

비 개방성 플랫폼, 3rd Party App 한계점

Android

Google 호환성, 오픈 소스, 개방형 플랫폼,

빠른 인터넷 브라우징 속도

메모리 부족(Application 외장 메모리 설치 불가)

Symbian

가벼운 OS(높은 속도), 오픈 소스, 개방형 플랫폼

낮은 보안성, 미약한 국내 인지도(시장),

Multi-Touch 미지원(3버전 지원 예정)

Window Mobile

MS Office 연동

잦은 Down, 메모리 누수, 불편한 UI, 낮은 보안성

Window Phone 7

PC 연동성, 뛰어난 디자인

기존 버전과의 호환성

□ Browser


□ Webkit

- Browser를 만드는데 기반을 제공하는 Open-Source Framework


- Mac OS X의 Safari 엔진으로 사용하기 위해 Konqueror-Browser의 KHTML Software Library 기반

구성 요소

WebCore

HTML, SVG를 위한 레이아웃, 랜더링, DOM Library

Java Script Core

WebKit 기능을 위한 Java Script Engien 제공

Mac OS X 안의 다른 환경에서의 Scripting 제공

Drosera

Java Script Debugger

▣ 스마트폰 기술 (스마트폰으로 인해 부각되는 기술)

3-스크린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3.0


□ 테더링


□ 와이파이폰

와이파이폰은 집안 내, 무선랜 구축의 중심이 된다


□ HTML5


□ WEB OS


□ 애플리케이션과 위젯


□ Cloud Computing


□ 스마트폰 User Interface



Sony Ericsson Rachael UI



□ 사용자 인터페이스


□ 리모컨 인터페이스


□ Mobile Projector

□ Mobile Projector


□ QR 코드


□ 스마트 SIM


□ 모듈러 휴대폰


□ 에너지


<출처>KMC IT사업부 모바일 TFT, 2010. 5. 31

삼성경제연구소, 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 2010. 2. 3

Posted by Top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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