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변이 너무 농축되어 칼슘과 같은 무기질의 결정화로서로 달라붙게 될 때, 신장결석이 형성

신장 결석으로 미국에서 매년 약 백만 명이 고생하는 것으로 추산되며, 그 극심한 고통을 경험해본 사람들은 사람이 아는 최악의 고통에 속한다고 한다. 그런데, 다른 이들에 비해서 일부 사람들에서 신장결석이 더 잘 생기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증거를 워싱턴대학교 의과대학 연구팀이 제시했다.

이번 발견은 효과적인 치료 약물의 개발 그리고 신장 결석에 대한 위험을 사전에 평가하는 방법의 개발로 이어질 수 있다.

Caption: The CT image reveals the presence of kidney stones. New research at Washington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in St. Louis provides evidence to explain why some people are more prone to the condition than others.

Credit: Alana Desai, MD, Washington University in St. Louis


이제 어떤 사람들에서는 신장결석이 생기고 다른 사람들은 그렇지않은 지에 대한 이유를 상세히 알 수 있는 더 완벽한 그림이 확보되었다고 이번 논문의 선임 저자인 호우(Jianghui Hou) 교수는 말한다. 이 정보에 근거하여 더 나은 치료법과 그런 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는 지를 평가하는 방법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으며, 신장 결석 위험은 노화와 함께 증가한다고 한다.


생쥐를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결과는 학술지 EMBO Journal 의 인터넷 판에 실렸다. 생쥐의 신장도 사람에서와 같은 방식으로 작동되기 때문에, 환자들에서 신장 결석을 유발하는 근원에 대한 이해에 이번 새로운 발견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이번 연구에서 이용된 생쥐 모델은 신장 결석의 치료를 위한 전임상 연구의 플랫폼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소변이 너무 농축되어 칼슘과 같은 무기질이 결정화되어 서로 달라붙게 될 때, 신장결석이 형성된다. 식생활도 일조를 할 수 있는데, 즉 물을 충분히 섭취하지않거나 칼슘에 결합할 수 있는 염분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 또한 결석이 생기는 위험을 증대시킨다.
그러나 유전자도 부분적인 원인이 된다. 즉, 유전자 클라우딘 (claudin)-14에서 흔히 나타나는 유전적 변이가 신장 결석 위험의 상당한 증가(약65%)와 관련이 있다는 것이 알려져 왔다. 그리고 이번 연구에서 이 유전자 활성에서의 변화가 결석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가 밝혀졌다


일반적으로, 클라우딘-14 유전자는 신장에서 활동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러한 비활동성은 두 개의 RNA 단편에 의해 꺾이는 것이 원인이라는 것이 이번 연구에서 확인되었다. 클라우딘-14가 활동하지 않을 경우, 신장의 여과 시스템이 자연스레 작동된다. 즉, 혈액 속의 칼슘과 마그네슘과 같은 필수 무기물을 신장으로 통과시키고, 혈액 속으로 재흡수 된다. 하지만 칼슘이나 염이 풍부한 음식이 섭취되고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을 경우, 작은 RNA 분자가 클라우딘-14의 발현을 막지 않는다. 이렇게 하여 이 유전자 활성이 증가되면, 칼슘이 혈액으로 유입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클라우딘-14 단백질이 칼슘의 통로인 신장 내벽의 융합막(tight junctions)을 차단시키는데, 이 막은 혈액과 소변을 분리시키는 기능을 한다. 혈액으로 되돌아가는 통로가 막히고, 여분의 칼슘이 소변으로 유입된다. 그리고 소변에 칼슘이 너무 많아져 신장이나 방광에 결석이 만들어진다. 방광, 요관 또는 요도에 커다란 돌이 박히고 소변의 흐름이 차단되어 극심한 고통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호우 팀의 연구 결과는 클라우딘-14 유전자에서의 흔한 유전적 변이가 있는 사람들은 이 유전자가 조절되는 능력이 상실되어, 신장 결석 위험이 증가된다는 이론을 뒷받침한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클라우딘-14와 긴밀하게 연결되는 작은 단편의 RNA를 표적으로 하는 약물이 개발될 수 있다.

이른바, 마이크로RNA(microRNAs)처럼 작용하는 약물로 클라우딘-14의 활성을 저지하게 하여 결석이 생기는 위험을 줄이는 것이다. 또한 소변으로 유리된 클라우딘-14 단백질 수준을 측정하는 진단법이 개발될 것이다. 그 단백질 수준이 높다는 것은 결석이 생길 위험이 높다는 의미이고, 이 경우 식생활을 바꾸어 결석 형성을 피할 수 있게 된다.


URL : http://www.eurekalert.org/pub_releases/2012-04/wuso-ksm041812.php


<출처>NDSL, 2012-04-24

Posted by TopAR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