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는 인터넷 사이트에 가입할 때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게 된다.


정보통신부는 인터넷상에서 주민번호 유출을 막기 위한 ‘주민번호 대체수단’의 명칭을 ‘아이핀(i-PIN·Internet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으로 통일하고 2일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주민번호 대체수단은 주민번호 대신 본인 확인에 이용되는 정보를 말한다.


인터넷 사용자는 정부가 인정한 5개 인증기관 중 한 곳에서 온라인으로 본인 여부를 확인 받은 후 대체수단(ID와 비밀번호)을 발급 받을 수 있다. 본인 확인은 공인인증서와 개인인증키 등 5가지 인증 방법 중 하나를 이용하게 된다.


한번 발급 받은 ID와 비밀번호는 국내 모든 사이트의 가입에 사용할 수 있으며, 개인이 원할 경우 언제라도 바꿀 수 있다.


대체수단을 사용하면 주민번호와 이름 등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명의도용 피해를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다.


인터넷 사용자가 본인 확인을 위해 인증기관에 제공한 정보 중 포털 등 인터넷 사이트에 전달되는 것은 본인 확인 여부와 미성년자 여부뿐이다.


서병조 정통부 정보보호기획단장은 “처음 등록에 걸리는 시간은 다소 길어지겠지만 나중에는 개별 웹사이트에 가입할 때마다 일일이 주민번호를 기입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미성년자와 재외국민도 주민번호 없이 손쉽게 인터넷 사이트 회원 가입을 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재 대체수단으로 가입할 수 있는 곳이 공공기관 사이트 17개에 불과해 대체수단의 이용 활성화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정통부는 민간사업자들이 가까운 시일 안에 주민번호 대체수단을 도입하도록 지속적으로 협조를 요청할 방침이다.


<출처> 동아사이언스, 2006. 10. 4

Posted by TopAR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