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체 고분자형 연료전지(PEFC)의 로드맵(정치용 연료전지 시스템)

- 세계 최첨단의 가정에서의 고효율 발전·급탕 시스템을 조기에 실용화해 이산화탄소 삭감에 공헌 -

현재

(2009년도 말)

2015년경

보급기

2020년경

보급 확대기

2030년도경

본격 보급기

발전효율

약 33% / 37%

33% / 37%

33% / 37%

36% 이상 / 40%

내구성

4만 시간

6만 시간

9만 시간

9만 시간

최고작동온도

약 70℃

약 90℃

약 90℃

약 90℃

시스템 가격

200~250만 엔

약 50~70만 엔

약 40~50만 엔

40만 엔 이하

• 보급기를 위한 기술 개발
- 고온·저가습 운전 대응, 성능에의 영향도 데이터베이스화, 저백금화 기술, 적용 분야의 확대

(연료 다양화, 용도 확대: 자립형 시스템, 방재 대응 시스템) 등

• 보급 확대를 위한 기술 개발- 내구성 향상

• 본격 보급기를 위한 기술 개발- 발전효율 향상, 적용 분야의 확대(순수소형 시스템 등)

• 기반 기술 강화
- 재료의 구조·반응·물질 이동 해석 기술, 열화 구조 해석 기술, 공통 기반적인 평가·해석 기술

• 실용화 기술 개발(민간 주도)
- 시스템 비용 절감을 위한 생산 기술 개발


○ 고체 고분자형 연료전지(PEFC)의 로드맵(연료전지 자동차)

- 차세대 클린 자동차인 연료전지 자동차를 보급해 이산화탄소 삭감에 공헌 -

현재

(2009년도 말)

2015년경

보급 시작

2020년경

보급 초기

2030년도경

본격 상용화

발전효율

약 55~60%

60%

60%

60% 이상

내구성

약 2000시간

5000시간(15년)

5000시간

5000시간 이상

최고작동온도

약 -30℃~80℃

-30℃~약 90-100℃

-30℃~약 100℃

-40~약 100-120℃

• 초기 도입, 보급 초기를 위한 기술 개발
- 고성능·고내구성 기술 개발, 고온 저가습 운전 대응 전해질, 저백금화 기술 개발 등

• 본격 상용화를 위한 기술 개발
- 한층 더한 고성능·고내구성 개발

• 기반 기술 강화
- 재료의 구조·반응·물질 이동 해석 기술, 열화 구조 해석 기술, 공통 기반적인 평가·해석 기술

• 실용화 기술 개발(민간 주도)
- 주변 기기와 시스템 간소화, 시스템 비용 절감을 위한 생산 기술 개발

• 표준·규격·기준
- 국제 표준화 추진 중(일본이 선도적 역할)


○ 고체 산화물형 연료전지(SOFC)의 로드맵

- 소용량 시스템에서의 기술 확립부터 중·대형용 시스템으로의 전개로 최고효율 발전 실현 -

• 개발·실증 단계의 기술 개발
- 내구성·신뢰성 향상, 모듈 발전 효율 향상, 연료 다양화 기술 확립, 고압력 운전 기술·복합 발전 시스템 제어 기술

확립, 초(超)고압 운전 기술 확립 등

• 초기 도입 시의 기술 개발
- 시스템 구성의 최적화·주변 기기 간소화에 의한 비용 절감, 대용량 복합 발전 시스템 최적화 등

• 보급 시의 기술 개발
- 대량 생산 기술 확립, 석탄 가스화 가스 클린 업 시스템 최적화 등

• 굴뚝 시스템 전개, 기반 기술 강화


○ 수소 제조·수송·공급 기술 로드맵

• 수소 스테이션의 현재 상황·성과와 주된 과제
- 현재(2010년도 초) 기술 실증
:각 요소 기술은 세계와 동등한 수준의 성능에 도달, 예시 기준 책정·규격 재점검 진전
- 2015년경 보급 시작
:요소 기술의 고성능화·경량화 등 효율 향상, 수명 연장·보수성 향상, 비용 절감, 스테이션 종합 효율 개선,

직접 충전 방식의 검토·실증, 규제 재점검
- 2020년도 보급 초기
: 인프라 기술 과제를 해결하고 적용 스테이션의 정비로
- 2030년도 본격 상용화
:재생 가능 에너지 등을 이용한 수소 제조 기술에의 대책 강화, 대규모화에 의한 수소 공급 비용 절감 등

○ 수소 저장 기술 로드맵

• 수소 저장 기술의 현재 상황·성과와 주된 과제
- 현재(2010년도 초) 기술 실증
:고압 수소 저장 기술의 진전으로 500km 주행 달성, 수소 저장률 3%(세계 최고 수준)의 합금 개발 목표
- 2015년경 보급 시작
:재료·제조 기술에 의한 저비용화, 고압 저장 용기의 안전성 검증, 수소 저장 연료의 고성능화 등
- 2020년도 보급 초기
:양산화에 의한 저비용화, 경량화, 사양 표준화 등
- 2030년도 본격 상용화
:비약적인 저비용화, 안전한 수소 저장 용기 실현


1277393503_PEFC Roadmap.pdf

URL : https://app3.infoc.nedo.go.jp/informations/koubo/other/FA/nedoothernews.2010-05-07.8964277128/8a737d307248(PEFC).pdf


<출처> NDSL, 2010-06-01

Posted by Top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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