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셀룰로오즈를 직접 부탄올로 변환하는 박테리아 발견

오래된 신문이 인터넷을 이기는 하나의 방법이 있다. 미국 툴란 대학(Tulane University)의 과학자들은 TU-103으로 명명된 새로운 박테리아종이 신문을 이용하여 부탄올을 생산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부탄올은 휘발유를 대체할 수 있는 대체 연료이다. 연구자들은 현재 오래된 신문들을 이용하여 실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다.


TU-103은 유기혼합물인 셀룰로오스를 직접 부탄올을 생산할 수 있는 자연에서 발견된 최초의 박테리아종이다. 모든 녹색 식물들에서 셀룰로오스가 발견되며 셀룰로오스 물질은 지구 상에서 가장 풍부한 유기물이다. 셀룰로오스 물질을 부탄올로 전환시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의 꿈이라고 툴란 대학의 세포 분자 생물학의 박사후 연구원인 하샤드 벨란카(Harshad Velankar) 박사가 말했다.

덧붙여서 미국만 고려해도 부탄올 생산에 이용될 수 있는 적어도 3억 2천 3백만톤의 셀룰로오스 물질들이 매년 버려지고 있다고 말했다.


멀린 연구소는 최초로 동물의 배설물에서 TU-103을 발견하였으며 이를 배양하여 셀룰로오스 물질의 전환을 통한 부탄올 생산에 이용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하였다. 관련 특허는 현재 출원 중이다.

멀린은 이번 발견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셀룰로오스를 직접 부탄올로 전환시켜 생산할 수 있는 TU-103의 능력이라고 설명하였다.


그는 덧붙여서 TU-103이 산소의 존재 하에 성장하고 부탄올을 생산할 수 있는 유일하게 알려진 부탄올 생산 클로스크리디움종이라고 덧붙였다. 일반적으로 산소는 부탄올을 생산할 수 있는 박테리아를 죽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산소가 존재하지 않는 장소에서 부탄올을 생산하는 것은 생산 비용의 증가를 가져온다.


바이오연료로서 부탄올은 사탕수수로부터 일반적으로 생산되는 에탄올보다 뛰어나다. 이는 부탄올이 일반적인 자동차들의 엔진 개조없이 기존의 모터 자동차들에서 바로 연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기존의 연료 인프라구조를 이용하여 수송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부탄올은 부식에 강하고 에탄올보다 많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 동일한 연료사용에 더 많은 거리를 주행하게 해준다.


멀린은 이번 발견이 바이오 부탄올 생산 비용을 저감시켜 줄 것이며 1갤런당 가격 저감과 더불어 연료로서 셀룰로오스계 물질들로부터 생산된 바이오 부탄올은 기존의 휘발유와 비교하면 이산화탄소와 스모그를 현저하게 저감시켜 주며 매립 폐기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쳐줄 것이라고 말했다.


URL : http://www.sciencedaily.com/releases/2011/08/110825105024.htm


<출처>NDSL, 2011-08-31

Posted by TopAR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