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적인 유전자그룹 이상 발견…기존보다 암 발견율 높아

위암이나 대장암, 췌장암과 같은 소화기암을 채혈만으로 발견

일본 가나자와대 의약보건연구역인 Kaneko Shuichi 교수 연구그룹은 혈액 중의 유전자로부터 약 90%의 확률로 위나 대장 등 소화기계 암을 발견하는 검사법을 개발했다. 현지의 벤처기업인 Kubix는 동 연구그룹과 제휴해, 채혈만으로 고정밀도의 암진단이 가능한 새로운 검사법의 사업화에 나섰다.

Kubix의 Tanno Hiroshi 사장은 외자계 제약회사인 MR(의료 정보 담당자)로서 Kaneko 교수 등을 담당하던 인연으로 2004년에 자본금 600만 엔으로 동사를 설립. 벤처기업의 육성을 도모하는 이시카와현과 카나자와시로부터 조성금을 받으면서 가나자와대에서 출발하여, 의료 기술에 의한 새로운 비즈니스를 모색해 왔다.

채혈로 암의 징조를 찾아내는 검사법으로서는 1950년대에「종양 Marker」라는 특정 단백질의 양이 측정되어 왔다. 그러나, 종양 Marker에 의한 진단은 암 발견 가능성이 낮았다. 종양 Marker로는 음성인데도 불구하고 내시경 검사에서 암이 발견되는 경우가 많았다.


○ 소화기암에서 특징적인 유전자그룹의 이상을 발견하고, 이를 활용해 암의 유무를 판정수 있음을 확인


가나자외의 소화기 내과 Kaneko 교수 등은 호쿠리쿠 3현(도야마현, 이시카와현, 후쿠이현)의 병원에 입원하고 있는 소화암 환자의 혈액으로부터 추출한 유전자에서소화기암 환자 특유의 유전자그룹의 이상을 발견했다.
이 유전자그룹의 특징에 주목하고 암환자 40명과 건강한 사람 13명 총 53명의 혈액으로 조사한 결과, 약 90%인 48명에서 암의 유무를 정확하게 판정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

한편 양성으로 판정된 사람의 약 10%에서 실제로는 암이 발견되지 않았다.


암을 종류별로 조사한 결과, 소화암은약 90%,위암과 대장암은 70%, 발견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진 췌장암은 70%에서 판정이 가능했다. 단 조기암을 어느정도 발견할 수 있는지는 앞으로 검증해야 할 문제이다.

한편, 암환자 150명을 대상으로 암 특유의 단백질 등으로부터 판정하는 일반적인 종양 Marker의 정밀도를 검증한 결과, 양성으로 정확하게 판정할 수 있었던 것은 20%에 그쳤다.

가나자와대의 판정법으로는 채혈만으로 3~4일만에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특별한 약물투여도 불필요한 데다, X선에 의한 피폭도 없고 비용도 암 판정에 사용되는 PET 검사의 절반인 10만엔 이하밖에 들지 않는다.

○ 기존의 검사법에 비해 암을 높은 비율로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연구팀은 가나자와대의 연구성과를 사업화할 목적으로 설립된 Kubix가 유전자의 이상을 판정할 수 있는 전용 DNA칩을 위탁제조해 내년 말에는 자가부담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선 2010년 내에 동 대학 부속병원 등 호쿠리쿠의 약 20개 의료기관에서 국가 첨단 의료 제도에 의한 자비 진료가 가능하도록 하고, 다음 2011년에는 체외 진단약으로서 후생노동성에 신청할 계획이다. 조기 승인을 목표로 전문의 신청 대행회사와 계약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중이다.

Kubix는 2007년에 이시카와현의 지원으로 약 1억 엔을 저금리로 조달, 유전자 해석의 설비를 정돈했다. Kaneko 교수 등과 제휴해 소화기계 암진단의 연구를 다루어 왔다.
Kaneko 교수 자신이 「처음엔 실수한 것은 아닐까 생각했다」고 할 정도로 기대하지 않은 큰성과에, Tanno 사장의 기대도 커져 있다.


연구그룹은 "이번에는 소화기암으로 검사했지만 폐암이나 자궁암에도 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건강진단 등에서 검사해 조기발견 및 치료로 연결지을 것"이라고 말했다.

Tanno 사장은 사업화를 향해서 증자를 검토하고 있는 중으로,지금까지는 벤처 캐피털로부터의 투자도 없고, 사장을 포함하여 2명으로 1,100 만 엔을 출자할 뿐이지만, 증자에 의한 자금 조달로 연구 체제를 한층 더 강화하고 있다.

Kubix의 사원은 현재 4명에 지나지 않지만, 동 대학의 추산으로는 건강진단의 메뉴가 되면 2,000명 규모의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향후에는 지역의 일대 산업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출처> 일경산업신문, 2009. 12. 4 外

Posted by TopAR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