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웨어러블 컴퓨팅 장치 분야의 새로운 인터페이스

아주 작은 소프트 키보드를 통해 휴대전화기에 문자메시지를 타이핑하는 것은 귀찮은 일이다. 단지 그것을 허공에 쓰는 것은 어떨까? 이 아이디어가 칼스루헤 공과대학교(KIT, Karlsruhe Institute of Technology) 컴퓨터 과학자들로 하여금 에어라이팅(Airwriting) 기술을 개발하도록 했다. 장갑에 부착된 센서가 손의 움직임을 기록하고, 컴퓨터 시스템이 관련 신호를 캡처하여 그것을 문자로 변환시킨다.

 

Airwriting: Based on motion signals, a computer recognizes letters written into air. (Credit: Volker Steger)

 

이러한 아이디어에 기반을 둔 모바일 인터페이스에 대한 추가적인 개발을 위해, Tanja Schultz 교수와 [Dipl.-Inform.] 학위의 Christoph Amma씨는 81,000달러 가치의 구글이 제공하는 [Faculty Research Award]를 수상했다.


이 시스템은 착용 가능한 컴퓨팅 장치 분야의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이것들은 옷과 같이 입을 수 있는 컴퓨터 시스템인데, 사용자의 일상생활에 끊김없이 통합될 수 있다.


"정보기술은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사용되지만, 스마트폰은 여전히 가상 키보드와 작은 스크린에 기반을 두고 작동되고 있다. 그런데 사람의 동작이 새로운 형태의 입력이 될 수 있다. 특히, 옷에 통합된 장치나 휴대전화기는 더욱 그러하다. 상호작용은 일상생활에서 끊김없이 임베딩되어 있다"고 칼스루헤 공과대학교 인지시스템 실험실(CSL, Cognitive Systems Lab)에서 이 시스템을 개발한 박사과정 학생인 Christoph Amma씨는 말했다. "[Airwriting] 장갑은 보이지 않는 칠판이나 패드를 사용하는 것처럼 허공에 문자를 쓰는데 사용된다"고 Amma씨는 덧붙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가속도 센서와 자이로스코프가 얇은 장갑에 부착된다. 카메라에 기반을 둔 시스템과 비교하면, 이 센서들은 매우 작고 휴대용이며 견고하다. 이것들은 손의 움직임을 기록하고 그것을 무선 접속을 통해 컴퓨터 시스템으로 전송한다. 컴퓨터 시스템은 먼저 사용자가 실제로 쓰는 활동을 하고 있는지를 검사한다. "필기하는 움직임과 유사하지 않은 모든 움직임 즉, 요리, 세탁작업 그리고 누군가에게 팔을 흔드는 행동 등은 무시된다. 이 시스템은 매 순간을 컴퓨터 입력으로 번역하지 않고도 환경 내에서 작동된다"고 Amma씨는 말했다.


컴퓨터 과학자들은 이 장치가 미래의 복합-현실 분야에 완전하게 어울리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예를 들어, 소형화된 통합 스크린을 가진 안경에서 뉴스는 사용자의 시각 범위에서 디스플레이될 수도 있다. "이러한 시스템이 동작에 의한 입력 명령과 문자와 결합한다면, 휴대용 장치가 불필요해질 수도 있다"고 Amma씨는 강조했다.


필기하는 동안, [Airwriting] 시스템은 패턴 인식 방법을 통해 문자를 디코딩한다. 이전의 접근법은 주로 특정 명령에 할당된 하나의 동작에 초점을 맞추었다. Amma씨의 접근법은 그것을 초월한다. 즉, 알파벳 각각에 대해, 특징적인 신호 패턴의 통계적 모델이 저장된다. 또한, 필기하는 스타일에 따른 개별적인 차이도 고려한다. 이 시스템은 대문자로 쓰인 완벽한 문장도 인식할 수 있으며, 현재에는 8,000개의 단어를 가지고 있다.


"이 시스템은 오류율이 11% 정도이다. 이 시스템이 사용자의 개별 필기 스타일에 적용될 때, 오류율은 3% 정도로 떨어진다"고 Christoph Amma씨는 말했다. 현재, 과학자들은 필기하는 것을 필터링하기 위한 방법을 세밀하게 다듬고 있다. 더욱이, 그들은 필기 과정에서의 편안함과 사용자 수용성 향상을 위해 이 시스템을 더 작게 만들 계획이다.


"이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부품으로 구성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나치게 복잡하지 않은 손목 밴드가 타당할 것으로 보인다"고 Christoph Amma씨는 말했다. 또한, 이 시스템을 스마트폰에 통합시킬 계획이다. 이 경우에, 손목 밴드나 아주 작은 소프트 키보드는 문자메시지를 쓸 필요가 없게 만들 것이다.

 

URL : http://www.sciencedaily.com/releases/2013/02/130221091856.htm


<출처>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2013.02.28 

Posted by TopAR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