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류에서 바이오 에탄올을 제조하는 신기술


유니클로와 H&M 등 저가격 고품질의 패스트 패션이 인기를 끌어 수많은 의류가 소비되는 반면, 의류는 헌 옷 가게의 재사용이 아닌 재활용 옵션이 적다.


재활용 사업을 하는 "일본 환경 디자인"(도쿄도 치요다구)는 의류에서 바이오 에탄올을 제조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의류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모두 함께 회수 시스템을 정비, 새로운 바이오 에탄올 제조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바이오 에탄올은 현재 옥수수 등의 곡물로 만든 것이 주류지만, 제조에 필요한 셀룰로오스 성분은 면에도 포함된다. 회사는 이에 착안, 오사카 대학교 연구팀과 협력하여 2007년 면을 특수 용제에 녹여 바이오 에탄올을 제조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면 1톤에서 최대 700리터의 바이오 에탄올을 제조할 수 있다.


의류는 반드시 면 100 %는 아니지만 이 기술은 면 성분만 용제에 녹이기 때문에, 폴리에스테르 등 다른 섬유는 녹아 남아서 분리된다. 녹아 남은 다른 섬유는 콜라와 탄화수소 오일 등으로 산업용 원연료로 활용된다. 현재 제조된 바이오 에탄올은 염색 회사의 보일러 연료로서 판매되고 있으며, 식료품 이외에서 차세대 연료 추출의 길을 열었다고 할 수 있다.

FUKU프로젝트 참가 기업에서의 의료품 회수 모습


처음에 바이오 에탄올 1리터를 제조하는데 1만엔 이상 들었지만, 시행 착오의 결과, 셀룰로오스 성분을 효율적으로 융합하는 방법을 파악해, 판매 가격을 1리터당 200엔 정도까지 낮추는 데 성공했다.
타카오 마사키(高尾正樹) 전무는 "조만간 일본에서 바이오 에탄올을 연료로 하는 자동차가 개발되면, 대량 생산에 의한 규모의 경제에 의해 새로운 저가격화 가능성도 나온다"고 기대를 건다.


문제는 원료가 되는 면 의류의 안정적인 확보가 어려운 점이다.
"중소기업기반 정비기구"의 조사에 따르면 일본에서는 연간 약 200만톤의 섬유제품이 폐기되고 있으며, 절반인 약 100만 톤이 의류이다. 의류에 포함된 면 성분의 비율은 평균 50~60 %로 연간 50만 톤 이상의 에탄올 성분이 사라진다는 계산이지만 "헌 옷에 활용을 포함한 의류의 재활용 비율은 현재 15 % 정도 "(타카오 전무)에 그친다.


페트병과 같이 폐기되는 의류의 약 80 %를 회수할 수 있다면, 연간 최대 28만 ㎘의 바이오 에탄올을 제조할 수 있다는 계산이 되지만, 자치단체 등에 의한 폐기 의류의 회수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이다.


그래서 이 회사는 의류를 제조 판매하는 제조업체 및 유통기업에 호소하여 "FUKU-FUKU 프로젝트"라고 이름을 붙인 의류 회수 활동을 시작,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2010년 6월부터 시작, 현재는 이온 리테일과 마루이 그룹, 양품계획 등 8개 363개 업체가 참가한다. 참가 기업은 자발적으로 일년에 몇 번 정도, 소비자 의류를 회수하는 캠페인을 실시하고 회수한 의류를 일본환경설계를 제공한다.


폐기물은 원칙적으로 지방자치 단체폐기물은 원칙, 자치단체를 넘어서 배송할 수 없기 때문에, 참가 기업은 의류 공급자에 조품을 전달하는 것과 같이 "상품"으로 회수한다. 올해 8월까지의 회수량은 약 30 톤에 머무르지만, 규제 완화의 조짐도 보여지고 있어 참가기업의 비용이 경감될 가능성도 나왔다. 타카오 전무는 「페트병 등은 메이커가 적극적으로 재활용을 하고 있어, 의류품도 그렇게 해야한다」고 말한다.

<출처>SANKEI 2011.11.6

Posted by TopAR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