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IP코어 벤더인 ARM은 업계 최고 에너지 효율성을 갖춘 마이크로프로세서 ARM「Cortex-M0+」프로세서를 출시했다.

Cortex-M0 +의 기능 블록 다이어그램 (출처: ARM)


●「Internet of Things(상품 인터넷)」영역의 애플리케이션을 향한, 저소비 전력 마이크로 프로세서 코어


ARM Cortex-M0+ 프로세서는 가정용 기기와 백색 가전에서부터 의료용 모니터링 기기와 계측 장비, 조명 및 전력, 모터 제어 기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활용되는 지능형 센서와 스마트 컨트롤 시스템을 위한 초 저전력, 저가형 MCU에 최적화해 설계되었다.

「Internet of Things의 애플리케이션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현행의 8비트/16비트 마이크로프로세스에서는 인텔리전스와 기능성이 부족하다. 이 신형 코어를 사용하면, Internet of Things의 장점을 끌어 낼 수 있다」(ARM).

● Cortex-M0의 성공을 토대로, 수많은 새로운 특징을 추가해 제로에서부터 설계

ARM Cortex 프로세서 제품 군 중 가장 최근 출시된 32비트 Cortex-M0+ 프로세서는 업계를 선도하는 반도체 업체들에 50회 이상 라이선스된 성공적인 저전력, 실리콘으로 검증된 Cortex-M0 프로세서를 토대로 획기적인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해 재설계되었다.

재설계된 Cortex-M0+에는 GPIO 및 주변기기에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는 single-cycle I/O, 향상된 디버깅과 추적(trace) 기능, 명령어당 사이클 수(CPI:Cycles per Instruction)를 줄여주는 2-Stage 파이프라인 및 전력소모를 더욱 감소시키는 향상된 플래쉬(Flash) 액세스 기능이 포함된다.

● 현재 제공되고 있는 8비트 또는 16비트 프로세서의 약 1/3에 해당


특히 Cortex-M0+ 프로세서는 저비용의 90nm LP 공정을 적용, MHz당 단 9µA 만을 소비해 현재 사용되고 있는 8비트 및 16비트 프로세서 대비 1/3 수준의 전력으로 훨씬 더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Cortex-M0+ 프로세서는 무선으로 연결된 수많은 기기들에 사용 가능한 저전력 스마트 마이크로컨트롤러로 활용 가능해, 무선 성능 분석용 센서와 주거용 및 산업용 건물의 제어에서부터 의료용 모니터링 장비에 연결된 배터리로 구동되는 인체용 무선 센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쳐 현재 사용 중인 8비트 및 16비트 MCU의 부족한 성능과 기능 제약을 해결할 수 있다.

Cortex-M0+ 프로세서는 C 언어 친화적인 개발자 모델과 마찬가지로 사용하기 쉽다는 장점을 가지며, 기존 Cortex-M0 프로세서 툴 및 RTOS와 바이너리 호환이 가능하다. 또한 모든 Cortex M시리즈 프로세서와 마찬가지로 ARM Cortex M 에코시스템의 완벽한 지원과 소프트웨어 호환성을 가지며, 이를 통해 더 높은 성능의 Cortex-M3 및 Cortex-M4 프로세서로 손쉽게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하다.

Cortex-M0+ 프로세서는 ARM의 Artisan 7-track SC7 Ultra High Density Standard Cell Library (초고밀도 스탠다드 셀 라이브러리) 및 전력 관리 키트 (PMK)와 함께 구현되어, 프로세서의 획기적인 저전력 성능을 충분히 구현할 수 있다.

출시 단계에서부터 ARM 컴필레이션 툴과 Keil µVision IDE, 디버거를 통합한 ARM Keil 마이크로컨트롤러 개발 키트(MDK: Microcontroller Development Kit)의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써드파티 툴 및 CodeSourcery, Code Red, Express Logic, IAR Systems, Mentor Graphics, Micrium, SEGGER를 포함한 여러 RTOS 업체의 지원을 받는다.

ARM의 프로세서 사업부 총괄인 마이크 잉글리스(Mike Inglis) 부사장은 "Cortex-M0+프로세서는 ARM이 가진 저전력 분야의 리더십의 잘 보여주는 한편, 한층 더 발전된 저전력 기술을 통해 업계를 이끌어가려는 의지를 반영하고 있다"며, "ARM은 저전력 기술에 대한 이러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파트너 사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오늘날 저가형 기기를 구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프로세서를 정립하는 한편, 사물간 인터넷이 가져올 잠재적 혜택을 구현하기 위한 가능성을 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ARM Cortex-M0+프로세서의 초기 라이선스 파트너사는 Freescale Semiconductor와 NXP Semiconductors가 있다.

<출처>EETimes Japan, 2012. 03. 14 外

Posted by TopAR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