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글래스고 대학교(University of Glasgow)에서 새롭게 개발된 3D 인쇄 프로세스가 과학자와 의사 심지어는 일반사람들이 화학제품을 제조하는 방식을 혁명화시킬 것이다.


글래스고 대학교 화학과 Gardiner Chair인 Lee Cronin 교수는, 그의 연구가 소비자들이 가정에서 의약품을 설계하고 창조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가정용 화학제품 제작기계의 개발로 이끌 것이라고 믿고 있다.


네이처 [Chemistry]에 오늘 발표된 그의 새로운 연구논문에서, 그는 이러한 프로세스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것을 증명해 보였다. 오픈소스 컴퓨터-지원의 설계 소프트웨어에 의해 작동되는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3D 프린터를 사용하여, Cronin 교수와 그의 연구팀은 상온에서 세팅되는 폴리머 젤로 만들어진 화학 반응용 특수 용기 즉, 그들이 [reactionware]라고 명명한 장치를 개발했다.


다른 화학물질을 프린터에 의해 내장된 젤에 추가함으로써, 연구팀은 용기 그 자체를 반응 프로세스의 일부로 만들 수 있었다. 이러한 방법은 대규모 화학 엔지니어링 분야에서는 일반적이지만, [reactionware]의 개발은 최초로 실험실 규모에서 제작되는 커스터마이징된 용기가 가능토록 했다.


Cronin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예를 들어, 유리창이나 전극과 같은 커스터마이징된 실험실용 재료는 오랫동안 제작하는 것이 가능했지만, 그것은 비용이 많이 들고 시간이 소비되는 작업이었다. 우리는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 내에 3D 프린터를 사용하여 이러한 [reactionware]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가 제작한 가장 복잡한 용기도 단지 몇 시간 만에 제작되었다.


“용기 그 자체를 반응 프로세스의 일부로 만듦으로써, 반응기와 반응 간의 구별이 매우 모호해졌다. 이것은 화학자들에게는 새로운 사고방법이며 우리에게 반응에 대한 매우 세밀한 제어가 가능토록 하는데, 그 이유는 우리가 용기의 디자인을 필요한 만큼 연속적으로 세부규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우리의 최초 [reactionware] 디자인은 이전에 보고되지 않는 3가지 화합물을 합성했으며 반응기의 화학적 조성을 변화시키는 것만으로도 4번째 반응 결과를 산출했다.”


그들이 개발하는 기술이 여전히 초기 단계임에도, 글래스고 대학교 화학과와 물리천문학과의 연구진들로 구성된 연구팀은 3D 프린팅 기술 분야의 장기간 개발 적용을 고려하고 있기도 하다.


Cronin 교수는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3D 프린터는 계속 일반적이고 적용 가능한 것으로 도입이 증가하고 있다. 미래에는, 우리가 현재에는 엄청나게 값이 비싸 실험실 수준이나 소규모 기업에서 진행되는 화학 엔지니어링 기술을 보게 될 것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개발도상국에서 헬스케어 분야에 대한 접근을 혁명화시키기 위해 3D 프린터 기술을 사용하게 될 것이며, 이것이 현재 가능한 것보다 더욱더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진단과 치료를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우리는 가정에서도 사용 가능한 3D 프린터를 보게 될 것이며 치료약을 포함한 가내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가능케 될 것이다. Apple사에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과 비슷한 세밀하게 제어되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의 도입을 통해, 아마도 우리는 소비자가 그들이 필요한 치료약을 만들고자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개인용 약품 제조장치에 대한 접근을 보게 될 것이다.”


Cronin 교수의 논문인 화학적 합성과 분석을 위한 통합된 3D-인쇄된 reactionware(Integrated 3D-printed reactionware for chemical synthesis and analysis)는 오늘자 네이처 [Chemistry]에 발표되었다.

a, The fabricator viewed from the front, with a single syringe of acetoxysilicone polymer loaded in the printing head. The white area below the printing head is a square of ordinary paper onto which the reactionware was printed.

URL : http://phys.org/news/2012-04-3d-diy-drugstores.html


More information: Integrated 3D-printed reactionware for chemical synthesis and analysis, Nature Chemistry (2012) doi:10.1038/nchem.1313


<출처>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2012-04-19

Posted by TopAR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