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O2(이산화탄소)의 저감을 목표로 개발

- 2006년 9월 25일, 기술 공개
ㆍ 4륜 자동차용 신세대 디젤 엔진, 에탄올 혼합연료에 대응한 FFV(Flexible Fuel Vehicle), 진화형 VTEC 가솔린엔진,

연료 전지차「FCX 컨셉」의 실주행 차량, 2륜 자동차용 가변 실린더 시스템 및 초저 friction 엔진, 범용 제품용의

전자제어 Governor 부착 엔진과 고팽창(高膨張比)비엔진 등 8 종류



<차세대 디젤 엔진을 탑재한 실험차>

▒ 디젤 엔진, NOx(질소산화물)를 제거하는 촉매를 채용


- 촉매는 NOx를 흡착하고 NH3(암모니아)에 바뀌어, 그 NH3에 의해서 NOx를 N2(질소)로 정화하는 2층 구조
ㆍ 이 촉매에 의해, 가솔린차와 동등의 NOx 배출 레벨이 구할 수 있는, 미국의 배기가스 규제 「TierII Bin5」를

클리어 할 수 있다고 함.


- 3년 이내에 미국에서 판매할 예정



<배기 매니홀드 바로 아래에 산화 촉매와 DPF를 탑재.컷 되어 있는 것이 암모니아를 발생하는 촉매>


▒ FCX 컨셉, 소형ㆍ고효율 연료전지 스택을 센터 터널 내에 배치하는「V플로우 FC플랫폼」을 채용


- 실주행 차량의 연료전지 스택을 기존보다 20% 소형화하여, 30% 경량화하면서 출력을 14 kW 향상.
ㆍ또한, 연료전지 스택 내에서 생성된 물을 수직에 흘리는 방식으로 바꾸어 배출성 향상

-「V플로우 FC플랫폼」채용으로, 차량의 전체 높이를 낮고, 바닥을 낮춰(低床化), 프런트 노즈를 짧게 할 수 있었음.

- 2008년, FCX 컨셉의 기술을 베이스로, 신형 연료전지차를 일본과 미국에서 한정 판매할 예정



<FCX 컨셉>



<FCX 컨셉의 front view>



<FCX 컨셉의 rear view>



<FCX 컨셉의 실내>



<변속기와 동일하게 소형화한 구동 모터. 왼쪽이 기존, 오른쪽이 이번 개발품>



<신개발 연료전지>


▒ FFV(Flexible Fuel Vehicle), 가솔린과 에탄올의 혼합 연료로 주행 가능한 엔진 탑재


- 에탄올 혼합 연료의 에탄올 비율은 20%에서 100%까지 대응


- 공개 차량은「시빅 FFV」와「피트 FFV」의 프로토 타입 2 종류로, 2006년 내에 브라질에서 발매할 예정.



<「시빅 FFV 프로토 타입」(좌)과 「피트 FFV 프로토 타입」(우) >


▒ 진화형 VTEC 엔진, 연비 및 환경 성능 향상

- 가변 밸브 타이밍 리프트 장치(VTEC, Variable Valve Timing and Lift Electronic Control)를진화시켜,

밸브의 리프트량과 개각을 연속 가변 제어하고,

연속 가변 밸브 타이밍 컨트롤 장치(VTC)에 의한 위상의 연속가변 제어를 조합하여,고출력과 동시에

저연비와 환경 성능을 향상시킨 「진화형 VTEC 엔진」을 개발

- 제어의 진화나 흡기계 부품의 최적 설계로, 세계 톱 레벨의 동적 성능 실현,연비 약 13% 향상.

ㆍ흡기 밸브의 연속 가변 제어에 의해 운전 상황에 맞춘 리프트량과 위상의 최적 제어가 가능해져, 흡기의 충전 효율

향상, 회전역 전역에서 대폭적인 토크 향상 실현

또, 중저 부하 영역에서는 밸브를 저 리프트로 해, 빨리 폐쇄하여 폰핀 로스를 저감하여 연비 향상

-배출 가스 성능은 LEV2-ULEV나 「2005년 배출 가스 기준 75% 저감 레벨(★★★★저배출 가스차)」의

클린 성능을 실현(사내 측정치)

- 3년 이내에 대량 생산차에 탑재할 예정



<진화형 VTEC 엔진 탑재차>



▒ 2륜 자동차, VCM 탑재 실험차와 저 friction 엔진 공개

- 2륜 자동차는 3스테이지에서 2기통에서 4기통까지의 연소기통수를 부드럽게 제어하는 가변 실린더 시스템(VCM)을

탑재한 실험차와 엔진 내부의 기계저항을 저감한 저 friction 엔진을 공개
ㆍ저 friction 엔진은 2 플러그화 등으로 연비 효율 향상

<출처> Nikkei Automotive Technology(日), 2006/09/25 13:18, 2006/09/25 13:06
Nikkei Monotsukuri(日), 2006/09/25 12:02

http://www.honda.co.jp

Posted by Top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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