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사용자 휴대폰에 걸려있던 USIM 잠금해제를 순차적으로 실시할 전망이다. 이때 USIM 잠금해제가 된 휴대폰은, 대리점을 통하지 않고도 USIM 교체만으로도 휴대폰을 교체할 수 있게될 전망이다.

현재 SKT와 KTF는 오는 27일부터 자사간 USIM을 해지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그리고 6월에는 이동통신사간 USIM도 잠금해제 시킬 전망이기 때문에, 휴대폰간의 교체가 전보다 훨씬 쉬워질 전망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USIM 교체를 통한 휴대폰 교체는 제도적이나 시스템적으로 미흡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사용자가 미리 알고 주의해야할 점도 적지 않다.

◇USIM이란USIM카드란 기존 2세대 GSM 이동통신 환경에서 가입자를 확인해는 수단으로 휴대폰 안에 장착하는 엄지손톱 크기 만한 IC(집적회로) 카드다. 3세대에서는 USIM이라고 부른다. USIM카드의 능력은 무한하다. 가입자 인증모듈뿐만 아니라, 각종 금융 및 결제 기능을 수행하는 모듈을 추가해 휴대폰으로 뱅킹, 결제 등이 필요한 다양한 부가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USIM카드를 장착한 휴대폰 하나만 있으며 주머니 안의 지갑을 완벽하게 대신하는 셈이다


USIM 잠금 해제, 요청하면 바로 해지 가능

현재 이동통신사의 계획에 따르면 USIM 잠금해제는 OTA(Over-The-Air)방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알려져 있다. OTA는 휴대폰 자동 업데이트 방식으로써, 사용자가 굳이 대리점을 찾지 않아도 무선으로 자동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하지만 SKT는 현재 3G 사용자들의 휴대폰을 OTA방식을 이용해 순차적으로 업그레이드 할 방침이기 때문에, 누구에게 먼저 USIM 잠금 해지 혜택을 받을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SKT측은 사용자가 원하면 고객센터에 전화 신청만으로도 USIM 해제가 가능하다고 설명한다. 따라서 USIM 잠금해지를 원하는 사용자는 자동업그레이드를 기다리기 보다는 고객센터에 요청해 해지를 신청하는 편이 좋다.

또한 USIM 교체로 휴대폰을 교체할 경우, 이전 단말기에서 새로 변경한 단말기에서 지원하지 않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경우, 당월에는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해도 요금이 부가된다. 물론 그후 3개월동안은 과금이 되지 않고 그 후엔 자동으로 해지된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기기변경이 3개월 내에 다시 기기변경을 신청할 경우에는 기존대로 과금이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할 부분이다.


USIM 잠금 해제, 어떤 이점이 있을까?

USIM 잠금 해제를 하면 기기 간 교환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교체한 휴대폰으로 착발신은 물론이고 MMS 서비스등 거의 대부분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모바일 뱅킹이나 다운로드는 불가능하다. 그 이유는 통신사의 전상망에는 사용자가 변경하기 전 휴대폰이 사용자로 등록돼 있기 때문.

따라서 USIM 교체를 통한 휴대폰 교환은 배터리를 다 소모했거나, 휴대폰이 파손됐을 경우 임시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SKT측은 만약 정식으로 휴대폰 등록을 원할 경우에는 고객센터에서 간단한 신분 확인 후 전화로 등록 신청을 할 수 있다고 전한다.


USIM 통한 휴대폰 교체, 분실시 문제 발생 가능성 있어

사실 고객센터를 거치지 않고 단말기를 교체한 후 휴대폰을 분실하면, 실 소유 단말기에 대한 권한이 없기 때문에 보호를 받을 수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현재 상황으로는 USIM을 통한 휴대폰 교체가 대리점에서 완전히 해방되는 것은 아니다. 특히 이동통신사에 분실신고를 하지 않고, 잃어버린 휴대폰을 습득한 사람이 USIM을 교체해 사용할 경우, 발신을 하지 않는 이상 휴대폰을 찾을 수 없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현재 이동통신사 측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적인 보완책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SKT의 한 관계자는 “현재 시스템으로는 분실한 휴대폰에서 발신이 되지 않는 이상 찾을 수 있는 방법은 없다”면서 “따라서 휴대폰 분실을 대비해서 미리 고객센터에서 사용자 등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또한 휴대폰 보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휴대폰 분실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이다. SKT는 휴대폰 보호 서비스를 신청할 경우에는 휴대폰 분실신고를 통해 잃어버린 휴대폰을 다른 사람이 쓸 수 없게 제한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권장하고 있다.

SKT의 한 관계자는 “휴대폰 보호 서비스는 간단히 전화 신청만으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만약을 위해서도 꼭 신청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 ZDNet Korea, 2008/03/21

Posted by TopARA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양종우 2008.03.24 13: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이라 담아갑니다.*^^*

  2. 최상오 2008.03.26 23: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이라 담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