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


VoIP는 IP를 사용하여 음성정보를 전달하는 일련의 설비들을 위한 IP 전화기술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인터넷 텔레포니의 핵심 기술로서 지금까지 PSTN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졌던 음성 서비스를 IP(Internet Protocol)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서비스로 제공 하는 것.

음성이 디지털화 되고, 전달 체계가 IP로 됨으로써 전화는 물론 인터넷 팩스, 웹콜, 통합 메시지 처리 등의 향상된 인터넷 텔레포니 서비스가 가능하게 된다. VoIP 기술은 인터넷 뿐만 아니라 사설 IP 기반망, 공중전화망(PSTN) 또는 이들의 복합 망에서도 연동되어야 하기 때문에 기술 및 프로토콜의 표준화가 중요하며,

중요한 것으로는 ITU-T에서 개발한, 공중 인터넷 또는 기업내부의 인트라넷상에서 IP를 이용해 음성(소리)과 비디오를 전송하기 위한 표준인H.323 기반 기술과 IETF에서 개발하는 SIP 기반 기술 그리고 ITU-T와 IETF가 공동으로 개발하여 차세대 VoIP 게이트웨이 시장을 주도할 MEGACO(Media Gateway Control) 기반 기술 등이 있다.

VoIP는 원래의 IP 기능에 더하여, 패킷들이 적시에 도착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RTP(real-time transport protocol)를 사용한다. 공중 네트웍을 사용하면, 현재 서비스 품질(QoS)을 보장하기에 어렵다. 독자적인 기업이나, 인터넷전화서비스 공급자 (ITSP)에 의해 관리되는 사설 네트웍을 사용하면 서비스 품질(QoS)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 특징


1. VoIP의 저렴한 통신비용


기존 IP 네트웍을 그대로 활용해 전화서비스를 통합 구현함으로써 VoIP로 일반전화에 전화를 걸때 (PC to Phone)시내전화 요금만으로 인터넷, 인트라넷 환경에서 시외 및 국제전화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착신자가 속한 지역의 전화국까지 인터넷망을 이용하는데 그 비용은 들지 않는다. 그래서 VoIP상호간(PC to PC)의 통화는 전혀 요금이 들지 않는다.개인및 기업체의 통신 비용 및 관리 비용 절감에 매우 효과적이다.


2. VoIP의 다양한 사업전개


인터넷과의 결합으로 다양한 서비스 가능IP-PBX, IP 콜센터, Web-to-Phone, 통합메시징, 인터넷 콜 센터, Web-to-Phone 등등이 가능하고 데이터, 영상까지 수용하는 Multimedia over IP로 확장되고 있다. 향후 4세대 이동망인 All IP 이동망이 구축되면 이동통신도 VoIP가 될것이다.

VoIP의 영향력으로 한국IDC는「한국 VoIP 서비스 시장 동향 및 전망보고서 2002- 2007」을 통해 국내 VoIP(음성데이터통합) 서비스 시장규모가 2002년 약 425억원에 달하고 2007년에는 3200억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개인사용자들은 VoIP의 효용성과 경제성으로 점진적으로 기존의 일반전화에서 음성전화로 확산될것으로 전망했다.

H.323은 영상회의 시스템 등에 사용되는 멀티미디어 통신 서비스를 위한 구성 기능 요소, 기능, 프로토콜 및 절차등에 대해 기술한 표준이다.
구성요소는 단말장치(End Point), 게이트웨이, 게이트키퍼, MCU(Multipoint Control Unit), MP(Multipoint Processor), MC(Multipoint Controller)등이 있다.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는 1999년에 IETF의 공식 표준으로 채택되면서 현재 여러 분야의 인터넷 응용 서비스를 위한 콜 시그널링 프로토콜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MEGACO/H.248은 전화망을 비롯하여 다양한 망과 인터넷을 접속하여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할 때 요구되는 미디어간 변환장치인 미디어 게이트웨이를 제어하는 프로토콜로서 IETF 또는 ETSI, MSF(Multiservice Switching Forum), ITU-T SG16에서 공동으로 표준화 하였다.

PSTN : 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일반전화교환망)
통신 사업자가 제공하는 통상적인 가입 전화 서비스를 위한 전화망.
근래 발달해 온 공중 가입형의 데이터 통신망(공중 교환 데이터망 등) 또는 이용자 직영의 사설 통신망 등과 비교하여 기존의 전화망을 이와 같이 부른다.

Posted by TopAR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