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2.0」을 이해하기 위한 7가지 Keyword


1. Google


□ Yahoo는 백화점, Google은 안내소


- Google의 목표는「전 세계의 정보 정리」
ㆍ 인터넷上의 정보에 대해 Index를 구축함으로써, 인터넷 이용자들이 원하는 정보의

장소를 바로 알 수 있게 하였음
ㆍ Google은 Yahoo등 포탈 사이트와는 전혀 다름
Yahoo는 비슷한 것을 분류하여 이른바 서적의 목차와 같은 것을 만든 것에 비하여,
Google은 찾는 것의 장소를 알아볼 수 있는, 색인을 만든 것임


- Google의 우수한 점은 페이지의 순서를 시계열로 표시하지 않고,
타 페이지와의 링크가 많은 페이지를 가장 가치가 있는 페이지로 지정하는 처리방법을

고안한 것임


□ Google을 지원하는 3가지 기술


① Computer Science기술 (검색 기술, 자연언어 처리기술 등)
② 低가격 서버를 만드는 기술
③ 광고 모집과 발신을 모두 Network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


2. Longtail


□ Longtail式 사업을 10년 전부터 전개


- 서적, CD 대상의 온라인 쇼핑몰 업체인 Amazon.com은 'Universal Selection'이라는

명칭으로 10년 전부터 Longtail식 사업을 전개.
ㆍ종래의 소매업은 Mass 시장을 대상으로 히트상품 판매에 주력해 왔으나,
Amazon은 모든 고객에게 모든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판매량이 적은 상품도 판매
ㆍ그 결과로, 약 230만종의 판매 서적中, 판매량에서 10만위 이하의 Niche상품이 전체

판매랑의 약 40%를 차지함.


※ Niche : 니치(高수익 가능성의 특정 시장 분야), 시장의 틈새, (경영전략의) 집중 영역


□「고객과 상품이 만나는 Platform」을 목표로


- Amazon.com은 상품의 상품명, 가격, Image 등 모든 Data를 공개하여, 전 세계의

개발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자사 상품을 판매하는 사이트를 확충시키고 있음


- Amazon.com은 개인홈페이지를 통해 자사의 상품이 팔리면 판매액의 3%에 해당하는

보수를 개인에게 지불하는 'Associate Program'을 실시하고 있는데, Niche 사이트를

통해 특정분야의 소수 고객을 발굴함으로써 Longtail 부분을 확보하게 됨


※ 'Associate Program'은 일반적으로 'Affiliate Program'이라고 부름


3. SNS (Social Networking Service)


□ Internet上에서 연애를 하고 친구를 만드는 시대


- SNS의 보급으로 인터넷 서비스의 사용 목적이나 인식이 바뀌었음.
ㆍ현재는 회사에서 사원 채용 시, 대상자의 SNS 또는 Blog 내용을 참조하는 경우가

있을 정도로 보편화 됨.


□ 'Cheap 혁명'으로 실현된 SNS 서비스


- SNS 등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된 요인中 하나는, 인터넷 이용에 있어서 이용

Cost를극소화한「Cheap 혁명」
ㆍ인터넷 이외의 서비스를 전개하려면, 외부에 위탁하여 요금을 지불해야 하므로,
기업은 이익 확보가 확실하지 않는 서비스를 쉽게 추진하지 못했음
그러나, 인터넷上에서는 이용자의 이용 현황을 보고 서비스를 개선하면 되므로,

최대한의 비용 억제가 가능


- 현재 SNS는 이용자 수, 사용시간 그리고 광고 관련 예산이 대폭 늘어나고 있으며,

이익 확보가 가능한 사업모델로 간주되고 있음
ㆍSNS는 수 많은 사람들이 보고, 이용하게 되면 돈을 벌 수 있는 사업 모델인 만큼

이용자확보가 중요함


<출처> 주간 동양경제(日), 2006. 6. 24, p.30-45

Posted by Top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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