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옷의 접힌 부분을 타고 올라가는 클로스봇


마치 애완동물처럼 사람의 팔이나 다리를 타고 기어오르는 로봇이 등장했다. 정확히는 옷을 타고 올라가는 이 로봇은 이름도 말그대로 '클로드 봇(Cloth bot)‘이다.

미국 씨넷은 17일(현지시간) 중국과학원과 홍콩중문대학 연구팀이 공동개발한 클로드봇이 미국 전기전자엔니지어협회(IEEE)가 주관하는 '로봇·자동화 학술대회(ICRA)2012'를 통해 지난 15일 공개됐다고 보도했다.


로봇은 옷의 접힌 부분을 타고 올라간다. 연구팀이 공개한 동영상에는 청바지는 물론 셔츠의 팔과 등 부분을 따라 기어오르는 클로스봇의 모습이 담겨있다.

▲ 옷의 접힌 부분을 타고 올라가는 클로스봇의 동작모습. <사진=IEEE스펙트럼>

두 개의 톱니바퀴를 맞물린 형태의 로봇 앞부분이 옷의 접힌 부분을 집고 올라가는 원리다. 무게는 140그램(g)이며 움직임을 돕는 꼬리 부분도 있다.

씨넷은 이에 대해 “무슨 용도로 사용될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IEEE의 웹진인 IEEE스펙트럼은 연구팀이 ▲사람의 몸을 기어오르는 작은 애완용 로봇 ▲사람의 어깨를 타고 움직이는 핸즈프리 휴대폰 ▲신체검사 등을 목적으로 이 로봇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아래 동영상을 통해 이 깜찍한 로봇이 사람의 청바지를 타고 기어오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출처>ZDNET Korea, 2012. 5. 18

Posted by TopAR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