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의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자원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자원이 풍부한 네이멍구자치구가 최근 빠른 경제성장을 보이고 있다.

2000~2010년 동안 네이멍구의 연평균 GRDP(지역내총생산) 성장률은 16.4%로 중국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이같은 급속한 경제성장은 석탄을 위시한 광물자원 개발 가속화에 힘입은 것으로, 네이멍구는 현재중국 최대의 석탄, 희토류 생산지이다. 네이멍구에는 전 세계에서 발견된 150여 가지 종류의 광산자원 가
운데 135종이 분포돼 있으며, 이미 매장량이 확인된 광물자원만 83종에 달해 광물자원의 보고라 불리고 있다.


도시와 농촌 주민의 소득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민간소비는 수도 후허하오터를 중심으로 대도시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2002~2010년 동안 네이멍구의 도시 근로자 1인당 처분가능소득과 농축산업 종사자 1인당 순소득 연평균 증가율은 각각 11.7%와 9.5%로 둘 다 중국 평균(각각 9.4%, 7.7%)을 크게 상회한다. 전체 가계소비 지출에서 도시의 가계소비 지출이 80%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소득수준이 높은 후허하오터, 바오터우, 어얼둬쓰 등 도시에 집중되어있다.


중국 북부 내륙지역에 위치한 네이멍구는 대외개방도가 낮았으나 현재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주요 수출품목은 철강, 광물성 연료와 에너지, 무기화합물, 의류, 일반차량 등이며, 주요 수출대상국은 몽골, 일본, 러시아, 미국, 한국 등이다. 외국인 직접투자(FDI)는 주로 제조업, 전력, 가스, 각종 용수의 생산과 공급·부동산·광업·숙박과 요식업 등의 부문에 분포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금융, 문화 등 서비스 산업과 신에너지 산업으로 투자영역이 다양해지고 있다.


교통 인프라 건설은 중국 평균 수준을 넘었지만 주로 산업화 정도가 비교적 높은 동부와 중부지역에 집중되어 있고, 서부지역은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은데, 이는 외국인 투자자의 네이멍구 투자를 저해하는 요소가 되고 있다. 실제로 미흡한 교통 연결망으로 인해 일부(특히 석탄) 산업의 생산이 제약을 받고 있다.


중국은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위해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이 절실하나 연료 소비구조의 70% 이상이 석탄 소비로, 이러한 석탄 중심의 소비구조는 향후 10년간 크게 변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때문에 석탄 매장량이 가장 많은 지역인 네이멍구의 석탄자원 개발은 계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전 세계 희토류 매장량의 절반을 차지하는 중국의 희토류의 대부분 역시 네이멍구에 분포되어 있다. 대체자원 개발이 어렵고 첨단산업에 많이 쓰이는 희토류 산업에 대해 중국정부가 지속적으로 관리를 강화할 전망이므로 네이멍구 희토류 자원에 대한 난개발도 차츰 진정 국면에 접어들게 되어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중국의 희토류 수출 감소에 따른 전 세계의 희토류 공급부족으로 희토류 가공공장을 중국으로 이전하려는 외국 기업의 움직임이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바오터우시 희토류 첨단산업단지에 입주한 외국기업은 프랑스의 로디아(Rhodia)를 비롯해 50여개에 달한다.

원문출처 : http://www.kiep.go.kr

<출처> TLD 통권 266호, 2011. 08. 26

Posted by TopAR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