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에너지기구(IEA; International Energy Agency)는 주요 에너지 분야에 대한 중장기(2050년) 발전 방향을 제시한 기술로드맵을 연속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본 보고서는 태양광 에너지(Solar photovoltaic energy)분야를 대상으로 한 기술로드맵 보고서로써 2050년까지의 기술 발전 방향 및 이를 위한 세부 추진전략을 담고 있다.



태양광 에너지(Solar PV) 전력은 모든 세계 지역에 걸쳐 장기 성장을 위한 분명한 잠재성을 지닌 상업적으로 이용가능하고 신뢰성 있는 기술이다. 본 로드맵은 2050년까지를 예측하고 있는데, PV가 국제 전력 생산의 약 11%를 제공할 것이고, 매년 2.3Gt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억제하게 될 것이다.


로드맵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향후 십년간 최적 기술 진보, 비용 절감, 대량 개발을 위한 산업 생산의 증가 등을 위한 장기의 조화로운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 정부는 장기 목표를 제공할 필요가 있고, PV 시스템의 개발 및 제조 능력에 대한 투자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한 정책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PV는 2020년까지 많은 지역에서 전력계에 있어 경쟁 등위(competitive parity)를 달성할 것이다. 전력계 경쟁력을 달성하기 위해서, 정책 프레임워크는 자기-지속적인 시장을 강화하기 위해 진화되어야 한다. 경제적 인센티브에 있어 진보적인 단계를 구축해야 하지만, 전력계 허용 보장과 지속적인 R&D 지원에 대한 관리를 지속해야 한다.


PV가 주된 기술로 성숙해짐에 따라, 전력계 통합 및 관리, 에너지 저장이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PV 산업, 전력계 운영자는 대규모의 PV를 유연하고, 효율적인 스마트 전력계에 통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 및 전략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정부 및 산업계는 빠른 개발을 위해 반드시 비용을 감소시키고 PD 준비도를 보장하기 위해 R&D 노력을 증가시켜야 한다. 또한 장기적인 기술혁신을 지원해야 한다. PV 연구개발, 능력 구축에 대한 국제적인 공동협력을 확대가 필요하고, 학습을 가속화하기 위한 금융이 필요하며, 중복 노력을 회피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신흥 경제국가들은 이미 PV 연구개발에 있어 막대한 투자를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농촌전력 및 역량구축을 강화하기 위해 좀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저탄소 경제개발에서 다각적이고 양자적인 지원 기관이 PV 에너지 가치를 나타내기 위한 노력을 확대하기 위해 필요하다.

<향후 10년간 주요 실천전략>

PV 시스템의 제조 능력 및 개발에 대한 투자의 신뢰성을 구축하기 위해 장기 목표를 제공하고 정책적 지원을 강구해야 한다.


기술혁신 및 기술향상을 촉진하기 위해 효과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과도기적인 PV 인센티브 계획을 추진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감소시킨다.


적절한 금융 계획을 개발하고 수행해야 한다.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농촌 전력 및 여타 어플리케이션에 있어 더욱 이러한 계획의 추진이 필요하다.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R&D 노력을 증가시켜야 하고, 빠른 개발을 위한 PV 준비도를 보장해야 한다. 또한 장기 기술혁신을 지원해야 한다.

1277382353_Solar photovoltaic energy-Technology loardmap.pdf

Solar PV roadmap targets. 2010. 2020. 2030. 2040. 2050. Key findings.

1277383343_Technology Roadmaps - Solar photovoltaic energy (brochure).pdf

URL : http://www.iea.org/papers/2010/pv_roadmap.pdf

http://www.iea.org/subjectqueries/keyresult.asp?KEYWORD_ID=4156

<출처> NDSL, 2010-06-21

Posted by TopARA
,